안검하수재수술 짝짝이로 됐어요. (경기도 30대초반/남 안검하수)
안검하수수술을 작년 2월쯤 했습니다. 1년 반정도 됐는데요, 제가 거울을 볼 때마다 느끼는 건 이렇게 수술로 도움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눈이 짝눈으로 보인다는 것 입니다. 수술을 하면서 인상이 달라진 부분에는 그런대로 만족하고 있는데 눈이 짝짝이로 보이는게 계속 거슬리더라구요. 그래서 안검하수재수술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을 이렇게 짝짝이 눈으로 할 때는 한 쪽만 수술이 가능할까요? 한쪽만 재수술을 받게되는 경우라고 한다면 수술 비용이 어느정도 나오게 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수술 경험이 많은 선생님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정종필입니다.
안검하수 재수술은 어느 수술보다 고난도의 수술로 눈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며, 진단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교정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안검하수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눈뜨는 근육 즉 상안검거근이라고 불리는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약하거나 없는 경우를 말하며, 이를 교정하는 수술을 안검하수 수술이라고 부릅니다.
안검하수의 정도가 심하거나 소아인 경우에는 거근(눈뜨는 근육)건막수술, 거근절제술, 전두근(이마근육)걸기, 전두근 전이 등의 방법으로 눈뜨는 근육을 단축 또는 절제하거나 전두근의 올리는 힘을 눈꺼풀로 전달하여 눈뜨는 기능을 개선시킵니다.
눈이 짝짝이로 보인다고 하신 부분이 좌우 눈의 형태가 비대칭인 것을 말씀하시는 것인지 눈을 뜨고 감는 기능이 짝짝이로 시차를 두고 떠 진다는 것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재수술을 한다면 눈을 비대칭적으로 보이게 하는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우선적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트임수술을 통해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의 길이와 폭을 서로 맞춰주고, 눈의 축이 기울어져 있다면 비대칭까지 교정해 줄 수 있습니다. 또, 눈을 뜨는 힘과 쌍꺼풀 라인을 교정하여 전체적인 비대칭을 최대한 맞춰주게 됩니다.
이때, 수술은 한쪽만도 할 수 있고 양쪽을 수술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수술하는 것이 환자에게 유리하고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지를 보고 결정하므로 병원에 내원하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은 좌우가 완벽히 대칭을 이루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얼굴의 좌우 높낮이가 다를 수도 있고, 축이 비틀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형에서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하게 비대칭을 교정하기보다는 약간의 비대칭을 남겨 얼굴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검하수 재수술은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니, 눈에 대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여 본인에게 딱 맞는 수술법을 찾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 보길 권해드리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3bAm7WUi-bvCy-59Ck-bDPQ-YtIXcgQBbVq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