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인가요? 습진도 전염성있나요... 어떤약을 발라야하나요

아주 어렸을때부터 아토피가 심해서 피부과를 정기적으로 다녔습니다. 그런데 한 1년~1년반? 전부터 지금까지 겪던 아토피증상과 다르게 습진처럼 증상이 나타났어요.

스트레스받을때, 환절기에 특히 심해지는 피부지만 증상이 아예 달라서 아토피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아토피증상일때는 보통 프로토픽0.03을 처방받아서 바르고 심할땐 약을 먹기도 했는데 이렇게 되고나서 처방받은건 데타손, 라벤더, 큐모타손로션, 프로토픽0.1입니다
스테로이드성연고를 받고 심할때바르고 가끔 약도 먹었는데 전혀 호전되지 않았어요

그리고 아빠도 저와 같은 증상이란걸 얼만전에 알았습니다
혹시 전염성도 있는건가요?
제가 가진 약중에 뭘 발라야할까요

발가락사이, 발바닥, 종아리, 팔꿈지 몸이 성한데가 없어요
병원에 가도 똑같은 약만 주고 낫질 않아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최고의 답변💚💛❤️

심한 습진이고, 피부감염 예방 위해 항생제 연고 등도 같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혹시 무좀균 검사는 안하셨는지요?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전염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습진 자체는 전염되는 것은 아니며, 습기가 찬 발로 계속 지내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잘 건조하고 보습을 잘 하면서 필요한 경우 연고 등을 바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습진에는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건성 습진 등 다양한 질환이 포함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악화인자를 철저하게 파악한 뒤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습진의 치료는 습진의 진행 단계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1) 급성 습진

특히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어떤 물질에 닿으면 악화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확인된 악화 요인을 철저하게 피해야 합니다. 진물이 있는 급성 염증 부위에는 시원한 식염수나 소독작용이 있는 과망간산칼륨 혹은 버로우 용액으로 1일 3~4회 물찜질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로션과 크림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습진 부위에 2차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바르는 항생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단기간 복용합니다.

2) 만성 습진

습진이 3~4주가 지나도록 낫지 않으면 지속되는 원인을 다시 한번 면밀히 찾아봐야 합니다. 만성 습진에서는 일반적으로 피부 건조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고 특히 목욕 직후에 전신에 바르도록 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되 처음에는 강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호전되면 약한 제제로 바꿔야 합니다. 최근에는 엘리델, 프로토픽 등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닌 연고가 개발되어 만성 습진 환자들이 부작용 없이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습진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선택의 폭이 있습니다. 어떤 치료를 선택할 것인지는 습진의 종류와 증상 정도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습진 어떻게 치료, 관리해야 할까요?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