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알러지
몇일째 병원도 다니고 약도 처방받아서 먹고있는데 가려워서 일상생활이 안되신대요ㅠㅠ
간지러운데 긁으면 아프고 그렇다고 때릴수도 없고… 차가운걸 대고 있으면 그나마 조금 나은데 새로 번진 수포는 그것도 안통한대요…
긁고싶은걸 참느라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머리까지 아프시다는데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알러지 접촉성 피부염으로 의심이 되는데 급성 알러지 반응이 약화되면서 증세가 호전되는 것이라, 일단 약을 드시면서 며칠 경과관찰을 해보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약을 드셔도 증세가 낫지 않는다면 의료진과 상의하에 투약을 증량하거나 또는 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단기간 맞는 것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원인물질은 꼭 회피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접촉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생기는 모든 피부염을 말한다. 접촉물질 자체의 자극에 의하여 생기는 원발성 접촉피부염과 접촉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만 생기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구분된다.
원인
1) 원발성 접촉피부염
비누, 세제 등과 같은 알칼리와 산, 기저귀 등이 원발성 접촉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비누 공장에서 직업성 피부염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비누, 표백제, 세제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세제들이 주부습진을 포함한 습진을 일으킬 수 있다. 산의 경우 염산은 황산이나 질산보다 깊은 조직까지 침투하지 않으며 물집을 더 잘 만든다. 또한 황산은 다른 산에 비해 공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산이므로 이것에 의한 피부병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기저귀피부염은 기저귀를 차는 유아의 회음부에 발생하며 보통 기저귀의 습기나 마찰에 의하여 생긴다. 이와 같이 원발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들은 수없이 많다.
2)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식물, 금속, 화장품, 방부제, 약제, 고무, 합성수지 등 많은 원인 물질이 있다. 식물들 중 가장 흔하게 피부병을 일으키는 것은 옻나무이다. 야생 옻나무 즙뿐만 아니라 옻칠을 사용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옻닭을 먹은 후 전신적으로 구진성 홍반(동그란 붉은 점)이 발생하는 전신성 습진성 접촉피부염이 흔히 관찰된다. 금속 중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은 니켈, 크롬, 코발트 및 수은이다.
치료
원인이 되는 물질에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미 노출 후 반응이 발생한 경우에는 냉습포를 시행하여 수포성 병변을 말리고 수분이 많은 크림과 로션을 사용한다. 각질과 태선화를 특징으로 하는 만성 접촉피부염은 기름기가 많은 연고나 크림제가 효과적이며 이러한 약제를 바른 후 밀봉하면 질환의 빠른 치유에 도움이 된다. 전신적으로 병변이 퍼져있거나 국소제로는 효과가 적은 경우 전신적인 항히스타민제와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이 도움이 된다.
경과/합병증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색소 침착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또한 2차 감염 (바이러스, 세균)이 동반될 수 도 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네이버 지식백과] 접촉성 피부염 [contact dermat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