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굳은살에 검은점이 생겼어요.

20대 후반 남자입니다. 걷는 일이 많아서 굳은살이 생겼습니다. 점점 더 굳은살이 커져서 손톱깍이를 이용해서 잘라도보고 각질제거도 해봤습니다. 그러다 발바닥을 보니 굳은살에 검은 점이 생겼더라구요...그 위에도 있고 혹시 티눈인지 사마귀인지...큰 병인지 걱정되서 문의드립니다.







❤️💛💚최고의 답변💚💛❤️

질문 감사드립니다.

우선에 기저질환은 티눈이나 굳은살 사마귀 등의 딱딱한 각질층이 뭉쳐진 현상이 아래쪽에 있는 듯합니다.

저 경우는 사마귀 티눈, 굳은살의 가능성이 모두 있습니다. 그것은 그것대로 연화제를 바르거나, 냉동 혹은 레이저 치료를 함으로써 치료를 유도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검은 부분은

만일 천천히 검어진 것이 아니라 어느날 갑자기 어제까지는 괜찮았는데 갑자기 각질이 검어졌다면, 예상 소견은 각질하 출혈 증상입니다.

.

.

주로, 방향을 급격하게 바꾸는 스포츠나, 신발의 코 부분이 자꾸 닿고, 마찰을 받으면서 반복적인 외상을 입는 환경, 혹은 볼좁은 신발을 신고 오래 걷거나 한뒤에서 급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특히 피부가 자라올라오면서 가피가 표피에 노출되면서, 피딱지 같은것들이 나오면, 확진할수는 있습니다. . 물론 질문자님은 특히 부딕친 일이나 마찰 받은 일은 있는지 알려주시진 않았지만, 아마도 인지하지 못할 압박은 있었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

저런 경우에는 시간이 흐르면 각질이 자라 올라오면서 속에 있던 딱지에서 유래된 검은 색 반점도 따라 올라가면서 없어지는 경과를 거치게 됩니다. 다만 이후에 발에 충격을 가하는 행동이나 스포츠를 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그렇다는 것이고, 그런 일을 반복하면, 새롭게 출혈이 일어나, 계속 그 부위에 병변이 정체되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혹여나, 특별한 마찰이나 외상을 주지 않는데도 병변이 서서히 넓어지거나, 진해진다면, 조갑하에서 조직검사를 해 보는 것도 좋겟습니다. 있을 수 있는 나쁜 가능성은 악성흑색종입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는 그런 빈도는 굉장히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감사드립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