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물집 벗겨짐

탕후루 설탕시럽이 떨어져서 화상을 입었는데 물집이 생겼어요. 물만 제거했는데 발이다보니 움직이면서 껍질이 완전히 벗겨졌더라구요.. 근데 이미 벗겨지기전에 시간이 좀 지났었어서 막 따갑거나 그러지 않았거든요? 근데 지금 딱지가 얇게 앉아있는데 색이 나무 이상하고 ㅜ 가운데가 하애서 질문드려요.. 그리고 살이 좀 파여있는것도 같구… 심각한 상탠가요.?



❤️💛💚최고의 답변💚💛❤️

질문 감사드립니다.

일단 지금의 병변양상으로는 2도화상이 확실시 되고는 있습니다.

병변의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은 물집이 형성되는 듯 보이고, 물집이 잡혓다가 벗겨져서 표피가 탈락되어 잇는 상태입니다. 며칠동안 거기서 진물이 나왔던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진피가 고스란히 노출되었고, 거기서 노란 가피가 앉는 단계입니다. 주변부에는 감염을 다소 시사하는 홍반이 보이고 있어서 항생제치료도 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런 가피는 만일에 더 두꺼워진다면, 주변부의 정상 세포로부터 표피화가 밀고 들어올 수 없게 되며 그럴 경우에는 가피제거술도 시행해야 합니다. 일단 지금상황에서는 반드시 재상피화가 안 일어날 정도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그부분을 신경써서 관찰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2도 화상은 다시 표재성 화상과 심재성 화상으로 나뉘는데,

표재성 2도화상은 완치까지 보통 10-14일정도 소요되며, 피부의 결을 변화시키는 흉터가 남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재성 2도화상은 완치까지 2주-4주 정도 소요되며, 피부의 결이 변화할 수 있는 (예컨대 비후, 함몰, 뺀질함)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초기에 염증없이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일이 생기면 안되나, 다 낫고 난뒤에 흉터가 생긴다면, 흉터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초기 3~4일 간이라도 병원에서 치료를 하시길을 권유드리며, 병원을 방문할때, 피부과를 방문하시면, 화상으로 인한 상처를 재생하기 위한 헬륨네온 레이저를 해 드리는 곳이 잇는데, 그 치료를 받으면, 다소 치료까지의 기한이 단축될 수 있으며, 흉터의 가능성도 낮출수 있습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