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견 이빨에 사람 찔림 (복붙 사절, 의사만 답변 주세요)

작은 강아지에게 물렸다기보다는 송곳니에 찔려서
발가락에 아주 작지만 살짝 깊게 (그래도 워낙 작아서 깊이가 1센치도 안될듯 합니다, 표면은 0.5센치도 안되구요) 출혈은 아주 약간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보니 24시간-48시간 내에 파상풍 접종 등을 해야한다는 것 같던데.. 마지막 접종이 언제인지 전혀 기억이 안납니다
지인은 몇번 물렸는데 그냥 지나갔다며 그 정도는 아무 이상 없을 거라고 하고..

그저께 찔렸는데 아직까지 퉁퉁 붓거나 하진 않았고
가만히 있을때는 통증이 없으며
손으로 누르거나 하면 통증이 있긴 합니다

아직까지도 증상이 없다가 나중에 심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나요? 아니면 아직까지 증상이 딱히 없으면 괜찮다고 봐도 될까요?

이런 상황이면 그냥 상처가 아물길 기다려도 되는 정도인지, 아니면 증상이 별로 없어도 꼭 병원에서 처치가 필요한가요?
만약 필요하다면 어떤 걸 해야하나요?
그리고 동네에 감염내과가 따로 있지는 않을 것 같은데 어떤 병원을 가야하나요? 일반 내과? 찾아보니 피부과 정형외과 등 의견이 갈리더라구요

상처는 별로 심각하지 않은데 인터넷 글은 균때문에 작아도 위험하다는 내용이 많아서 무섭네요 감사합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InterMD) x 건강상담 의사 김무웅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꼭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다만 소형견이던지 큰 강아지던지 물렸다면 그 물린 부분에 상처가 났을 것이고 균 등이 들어가서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고 혹은 전신의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없다면 관찰해보셔도 좋겠지만 아프거나 발열 등이 있다면 가까운 정형외과(상처부분) 나 외과 등을 먼저 방문해서 진찰을 받아보면 좋겠습니다.

발열 등이 심해지면 혈액 검사 등을 내과에서 해볼 수 있겠죠.

** 저녁은 이제 약간 서늘함이 느껴지고 매미 울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귀뚜라미 울음이 조금씩 들려오네요. 정말 어느새 가을이 바로 앞에 다가왔습니다. 환절기 감기 주의하시고, 적절한 수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8 월 31일부터 코로나가 곧 4급 전염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만 코로나 환자는 지속해서 많으며 곧 독감도 다시 유행 시작합니다. 아직은 마스크 다시 꼭 착용을 권유해 드리며 항상 손 씻기를 생활화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손 씻기/마스크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