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포비아

저는 미국에사는 고1입니다 이번 여름 한국에서 동성에게 구강성교를 해주었고 그것때문에 에이즈를 걱정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미국 cdc기준인 90일차에 병원가서 검사를 했는데 아무래도 항원항체 신속검사키트인거 같더라구요 민감도는 100%라고 나와있는데 왜 계속 불안해하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내년말쯤 한국에 돌아가는데 그때 에이즈로 진행되는거 아니야 등등 이런걱정이 안 사라지네요.. 이정도면 이제 음성으로 봐도 되겠죠? 그리고 포비아 잘 극복하는 방법이 있나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내과 전문의입니다.

에이즈는 감염인의 혈액, 정액, 질 분비물이 비감염인의 귀두, 항문 안, 입안 등을 통해 전파가 되면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비감염인이 감염인과 콘돔 없이 성관계 시 감염 확률은 약 0.5~1% 정도인데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와 같은 성병은 감염 확률이 50% 이상이기에 에이즈는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아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즈는 정액, 질 분비물 등에 의한 감염보다는 혈액 감염 위험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항문 성교 등으로 상처가 나거나 또는 구강 내 상처 등이 있을 경우 감염 확률은 더 높기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더욱 감염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확률이 낮은 것이지 감염이 안 되는 것은 아니기에 신뢰할 수 없는 파트너와 관계를 가진 경험이 있다면 특별한 증상이 없으셔도 무증상 감염을 생각해서 성병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즈가 의심된다고 해서 에이즈만 검사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성병 감염 여부를 확인하셔서 혹시 모를 감염이 있다고 해도 초기에 발견을 하여 어렵지 않게 치료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