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발병 순서

1~2주전에 극 심한 허리통증에 신경주사를 맞았고
3일전부터 피부가 간지럽고 아프다가 포진이 올라와서
오늘 다른병원에서 대상포진 확진 받았거든요ㅠㅠ

궁긍한게 허리는 원래 아플때였고 그후에 대상포진이 걸린건지

아니면 대상포진걸려서 허리가 아픈 찰나에 신경주사를 맞은건지

피부과에서는 상관관계는 없다고 하는데
다른 전문의선생님들도 같은 생각이신지 궁금합니다

이게 중요한게 허리아파서 신경외과갔을때 별도 검사없이 바로 신경주사 냅다 꽂은거라..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에 잠복해 있다가 과로, 질병,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신경을 따라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생기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얼굴, 팔, 다리 등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은 통증이며 욱신거리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하고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통증부위 근처로 수포성 피부병변이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 수포가 사라진 후 농포, 가피가 형성되며, 점차 사라집니다.

대상포진과 허리통증의 부위가 일치한다면, 대상포진이 진행되면서 피부에 수포가 생기기전에 통증이 먼저 생긴 것일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과 허리통증이 완전히 별개의 질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허리통증이 단순근육통, 척추관협착증이나 디스크때문에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경우 허리통증때문에 몸이 많이 힘들어졌기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져서 대상포진이 생겼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