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일까요

이틀 전에 손바닥에 녹이 슨 커터칼로 1.5cm정도 길이에 깊이는 2mm정도밖에 안될만큼 얕게 상처가 났는데 파상풍일까요? 상처주위에 근육 수축이나 다른 증상은 없었고 몸도 아프거나 떨림도 없었어요(제가 의식하고 있었을땐) 근데 오늘 감기는 아니지만 감기기운 때문인지 목 부근이 살짝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기로는 파상풍 증상에 목 턱 근육 수축이 있던데 정확하 이 증상이 나타나면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 궁금하고 지금 제가 파상풍일지도 궁금해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녹슨 커터칼에 베여 상처가 났고 파상풍이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파상풍은 상처를 통해 감염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해 전신의 근육이 경직되어 움직이지 못하고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잠복기는 1일~수개월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3일~3주 이내에 증상이 발생하고, 상처가 심할수록 잠복기가 짧아집니다. 파상풍 환자의 80% 이상에서는 전신 경직 등이 발생하고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목이 답답한 증상은 파상풍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전신 경직에 동반되는 목의 근육이 뻣뻣해지는 증상은 파상풍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파상풍으로 진행할지는 아무도 예상할 수가 없으며, 녹슨 커터칼 자체가 위생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후 염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파상풍 예방과 함께 소독과 항생제 치료 등 염증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도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근처 의료기관에서 진료 후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