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질문

안녕하세요
낚시 하다 로드 가이드가 뿌셔지면서 가이드 뾰족한 부분이 0.5~1cm 찔려서 피나고 해서 소독하고 파상풍 치료주사 맞았는대 지금 보니 찔린곳 위 아래로 멍이 들엇는대 파상풍 초기증상 인가요 주사 맞았으니 괜찮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주사를 맞고 소독을 해도 파상풍이 생길 수 있는지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파상풍은 상처를 통해 감염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해 전신의 근육이 경직되어 움직이지 못하고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잠복기는 1일~수개월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3일~3주 이내에 증상이 발생하고, 상처가 심할수록 잠복기가 짧아집니다. 파상풍 환자의 80% 이상에서는 전신 경직 등이 발생하고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사진으로 상처가 크게 보이지는 않으며, 염증도 심해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멍이 들었다면 다치면서 생긴 피하출혈로 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파상풍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맞으셨다면 파상풍의 가능성은 아주 낮을 것으로 생각되나, 상처에 의한 염증과 상처 자체에 의한 통증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독 잘 하시면서 경과관찰하시는 것이 좋겠고, 혹시 열감이 느껴지거나 부종 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염증에 대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근처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