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초음파,ct

17살학생입니다 제가 14살때 식습관 때문에 고생을 진짜 많이 했는데 그때 갑자기 오른쪽 윗배만 볼록하게 튀어나와서 계속 지켜보자 했는데 17살인 지금도 계속 튀어나와 있어요 몸무게나 소화 그런건 중1 그때 빼곤 전혀 이상없고 그런데 꼭 한쪽만 튀어나왔어요 비만 과체중도 아니고 마른편이에요 그래서 무서워서 얼마전에 복부초음파를 했는데 전혀 이상 없다고 변비 살짝있고 과민성대장증후군,가스 때문에 그렇다고 그러는데 아직도 무서워서 ct 찍어봐야할까요?? 오른쪽 윗배면 간인데 b형 간염 그런건 유전적으로 전혀없어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오른쪽 윗배가 볼록하게 튀어나온것 같이 느껴져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오른쪽 윗배, 즉 우측 갈비뼈 아래부분에는 간, 쓸개, 췌장 등이 있으며,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간이 손으로 만져지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특히 복부초음파에서 간, 쓸개 등은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씀들으신 대로 장내 가스에 의해서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가 부풀어 올라있을 때 불룩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본인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불편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생각되며, 그래도 너무 걱정되거나 복통이 생기거나 해당부위가 점점 더 튀어나와보이는 등 문제가 생긴다면 복부CT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