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뒤 모낭염주사와 목뒤 모낭염 주사 통증 질문드립니다.

제가 어제  한쪽 귀 뒤에 부분에 모낭염이 있고 뒷목에도 모낭염이 있어서,
동네 피부과를 갔는데 거기에서 염증주사를 뒷목에도 놓고 귀 뒤에 부분에도 놨습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윤민수 입니다.

질문에 답변드리기 전에, 우선 염증주사 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의학적인 정식 명칭이 아니라 널리 알려진 익숙한 용어일 뿐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주로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염증을 조절하기 위한 약제를 주입하는 주사를 말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혹여 해당 병원에서 다른 약제로 염증을 조절하였다고 하면 다른 성분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1. 특정 주사를 두 군데 맞았지만 어디는 아프고 어디는 안 아플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라면, 가능합니다. 사람의 신체 부위는 모두 감각신경 등의 분포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2. 예전에 동일 부위에 동일 주사를 맞았는데 통증의 강도가 다를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라면, 당연하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차이를 못느낄 뿐, 완전히 같은 경우가 드물 것입니다. 주사 위치가 유사할 뿐 해당 부위의 염증 정도를 포함한 신체 상태가 매일 조금씩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실제로 시술자가 주사의 각도나 깊이를 다르게 시행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겠습니다. 심한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거나 감각저하 등의 이상증상이 동반되지 않았다면 경과관찰 하시면 되겠습니다.

3. 통증 신호가 다른 부위의 통증 신호로 경감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라면, 가능합니다. 우리 몸의 감각 신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통증을 전달하는 섬유와 촉각 등의 다른 감각을 전달하는 섬유 등 모든 감각신경의 섬유가 다른 속도로 신호를 전달하는데, 그 과정에서 특정 신호의 전달이 다른 신호의 전달을 방해하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Gate-control theory"에 대해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