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름에 대해서

곤지름 생겨서 제거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2~3년정도 지났는데 특별히 재발소견은 보이지 않습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방준호 입니다.

HPV에 이환된 이후의 삶에 대한 조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병변(성기사마귀)이 없다면 전염력은 거의 0에 수렴한다고 보기 때문에 성관계를 하셔도 됩니다.(이것이 성기사마귀가 날때마다 열심히 제거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전염력이 0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HPV에 감염된 전력이 있다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피임도구등으로 최대한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콘돔으로 HPV가 완전히 방어될 수는 없지만요..)

곤지름은 원칙적으로 완치가 되지 않으므로 곤지름에 이환되었을 경우 현대의학적으로 꼭 하셔야할 일은 2가지 입니다. 곤지름이 날때마다 제거 + HPV백신 입니다.

곤지름이 난 상태에서 성관계시 여성에게 옮겨서 자궁경부암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꼭 제거하시고 성관계하셔야 하며 곤지름의 증식, 재발, 전염성, 암으로의 발전등을 억제하기 위해 HPV백신을 스케줄대로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관리를 잘 하시고 조심하셔도 아내분께서도 HPV에 전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아내분께서도 HPV에 전염이 되신 상태에서 임신및 출산과 관련해서는 콘딜로마가 있어도 기본적으로 자연분만plan이므로 출산전 검사가 불필요할 정도로 크게 신경쓸 일은없다고 볼 수 있으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산부인과선생님과 충분한 상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의 답변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아직 논란의 대상인 내용도 있습니다. 개인별 구체적인 상황은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것은 진료받으신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