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포 질문
노발은 포피가 완전히 덮지만 깔 수 있음
발기땐 포피를 까면 귀두가 나오지만 까고 있으면 포피가 쪼이는 느낌? 나요
평소 소변 볼일 볼 때 포피를 까서 하고 휴지로 닦고, 씻을 땐 포피를 까서 흐르는 물에 귀두 부분을 만지며 씻지만 귀두를 스치고 만질 때 마다 통증 아파요 물 흘려서 그나마 덜 아픔
포경 말고 답 알려주세요. 자포가 되고싶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방준호 입니다.
직접 진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확답을 드릴 수는 없으나 질문자님의 상태는 포경상태분류상 감돈포경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감돈포경이 포경수술을 하지 않고도 가성포경정도까지는 변화시킬 수는 없으나 자연포경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자연포경은 보통 발기 전/후 모두 귀두가 노출되어 있는 유형으로 굉장히 드문 유형입니다.
감돈포경은 의학적으로 반드시 포경수술을 권하는 유형입니다. 언제든 응급상황에 빠질 수 있고 잦은 염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위생관리를 제대로 할 수가 없는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원래부터 포경수술에 대해 특별히 거부감이 없으시다면 가장 빠른 해결방법은 포경수술 입니다.
포경수술을 하게 되면 좁은 포피륜에 의한 성기압박현상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잘 시행되지 않는 것들이지만 비수술적치료방법들도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테로이드연고 사용입니다.
만약 가벼운 감돈포경이라면 스테로이드연고를 발라서 피부를 얇게 그리고 잘 늘어나게 만들면서 천천히 젖히는 연습을 해서 결국은 포경수술을 안해도 될 정도의 상태까지 만드는게 가능할 수도 있으나 포경수술대신 이러한 방법을 택했을때 단점은 장기적으로 염증을 오히려 더 조장해서 귀두포피염에 더 잘 걸릴 수 있고 이 방법을 시도하다가 감돈포경의 응급상황에 또 빠질 수도 있고 효과가 지속되지 않고 계속 재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인이 이러한 스트레칭요법을 정확하게 수행하기는 대단히 어려우며 오히려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 적극적으로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성공적으로 감돈포경에서 벗어난 경우도 다수 보고되고 있어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이것도 수술이라면 수술이지만 포경수술보다 훨씬 간단하게 포피를 절제하지 않고 좁은 포피륜만 넓어질 수있도록 포피성형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방법도 마찬가지로 포경상태에서의 단점들이 확실히 해결되지 않고 감돈포경의 재발가능성도 계속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장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리고
포경수술하기 전에 주로 덮혀있어서 노출되지 않았던 귀두및 포피부분은 keratin두께가 적고 주로 점막성분으로 구성되어있어 무언가에 닿으면 다른 피부보다 자극감이나 통증이 더 센 편입니다.
이렇게 원래는 점막성질을 보존하고 있다가 나중에 포경수술등으로 노출된 상태로 지내게 되면 주변자극등 여러가지 이유로 보통피부로 각질화(keratinized)의 과정을 거치게 되어 불편감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딱히 더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억지로 더 빨리 진행시키겠다고 귀두나 내포피에 어떤 마찰이나 충격을 가하는 것은 Cx우려로 권장할 수 없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