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눈질문2] 저 무턱,돌출입 인가요?

이정도면 무턱, 돌출입 둘다 해당이겠죠?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성형외과전문의, 서울대 의학학사/석사/박사 한상백입니다.

교정치과와 협진으로 압구정에서 진료하고 있으며, 자화자찬, 도배, 동문서답, 지식인 자문자답 마케팅 하지 않습니다. 과반이상의 약 60% 답변채택율로, 네이버-의협 우수답변의사로 선정되었던 바 있으며, 채택이 될 가치가 있는 성의있는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답변을 채택해주시면 적립되는 해피빈 콩은 불우한 이웃을 돕는데 전액 기부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한상백 원장이 책임저자인 <Soft Tissue Response following Genioplasty Combined with Anterior Segmental Osteotomy : 돌출입수술과 턱끝수술 후의 연부조직 변화>라는 영어 논문이, SCI 급이면서 학술지영향력지수 IF(Impact Factor)가 5.169인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 성형외과학회 공식학술지, PRS저널(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에 게재 확정되는 영광을 안았으며, 2024년 1월호 학회지 지면에 게재가 되었습니다(PRS GO와는 다릅니다). PRS 저널에 논문이 실린 사실을 SNS에 널리 알리라는 공식적인 이메일이 옵니다.

 

그 이전부터 (1) 1994년 서울의대 우등졸업, 1999년 서울대병원에서 성형외과전문의 취득 후 20년 이상 수천 케이스의 돌출입/윤곽수술에 집중해온 풍부한 임상경험, (2) 2003년 돌출입수술 학회발표 후 지속적 연구, (3) 2006년 <돌출입수술-교정 바로알기> 서적출간과 2008년 서울대 의대 성형외과학 초빙교수 강의, (4) PRS Korea 2018, 2022, 2023, APS Korea 2019, 2023 등 대한성형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그리고 2019 TSAPS 대만 타이페이, 2023 키타큐슈 한국-일본 성형외과 국제학회의 돌출입/윤곽수술 학술발표 등 학술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자님의 개별 질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직접 정확하고 정직한 답변을 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글을 남겨 주셨는데요.

질문

[나눈질문2] 저 무턱,돌출입 인가요?

이정도면 무턱, 돌출입 둘다 해당이겠죠?

태그 디렉터리Ξ 성형외과#질문나누기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24.04.16 조회수 5

질문글을 꼼꼼히 확인하고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1. 치아교정만으로는 완벽한 돌출입개선이 불가능하다고 확실하게 단언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만큼 돌출입의 정도가 단연 최상급(약 7 mm 이상)이며, 돌출입수술의 대상이 확실해보입니다.

 

 무턱도 있습니다.

사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턱끝이 이상적인 지점에 딱 맞아 있는 돌출입이란 거의 없습니다.

치아교정만으로는 현재 앞턱끝의 위치와 길이를 조절할 수 없으며, 돌출입수술시에는 비용추가 없는 동시 턱끝수술이 가능합니다.

 

 

2. '돌출입 교정' 이라는 말은 자칫 모든 돌출입이 교정만으로 완벽하게 개선가능한 것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주로 2년 이상의 발치교정으로 돌출입을 교정한다고 해서 모든 돌출입이 완벽하게 개선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일정수준 이상의 골격성 돌출입은 교정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돌출입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교정만으로는 A포인트와 ANS 부근의 잇몸뼈 자체가 직후방 이동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정만으로는 무턱이나 긴 턱끝과 같은 턱끝위치/길이가 조절되지 않는 것도 한계입니다.

 

 

수술은 누구나 피하고싶고, 여러가지로 환자가 부담을 느끼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발치교정이 실패하게 되면, 몇 년의 시간, 비용, 치아 4개, 돌출입개선의 기회를 모두 잃게 됩니다.

 

 

-----

 

 

사진 상 전형적인 돌출입입니다.

돌출의 정도는 상-중-하 로 나누자면, 단연 최상급에 해당하는 정도(약 7 mm이상)로 추정되며, 돌출입수술(ASO)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앞턱끝의 위치/길이는 정밀분석 후에, 질문자님 본인이 원하는 턱끝모양과 턱끝길이를 반영하여, <돌출입수술+턱끝수술>이 동시에 가능하겠습니다. 턱끝수술(10-20분 소요)은 비용추가가 없으며, 돌출입수술(30분-1시간 소요)에 포함된 개념으로서, 보형물(실리콘 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돌출입수술과 동시에 시행되는 턱끝수술은 입매를 완성시키기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서, 환자를 위해서 비용추가없이 시행되는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턱끝이 이상적인 지점에 딱 맞는 돌출입이란 거의 없습니다. 2003년 제가 대한성형외과학술대회에 ‘돌출입수술의 효과’라는 제목으로 돌출입수술법과 효과에 대한 학회발표를 한 이래, 돌출입수술에서 턱끝수술의 중요성은 PRS Korea 2018, 2022(대한 성형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APS 2019 및 2023(대한 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 그리고 TSAPS 2019(2019년 10월 대만 타이페이 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 및 2023 키타큐슈 한일 성형외과 국제학회의 돌출입수술 강연에서, 턱끝수술을 화룡점정(畵龍點睛)에 비유하며 가장 강조한 부분이며 ‘턱끝수술을 포기하는 것은 아름다움의 완성을 포기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한 바 있습니다.  

 

웬만한 정도 즉 약 4 mm 이하의 돌출입에서는 교정만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정직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만, 질문자님과 같은 중-상급의 돌출입은 치아교정, 즉 발치교정만으로는 완벽한 돌출입 개선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정만으로는 앞턱끝의 절대위치/길이가 변할 수는 없는 것도 미용적인 한계입니다.

 

 

직접 진찰과 정밀분석 후에는 의학적/성형외과학적 판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돌출입의 경우, 치아교정만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돌출입 수술이 필요한지는 돌출된 정도와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튀어나온 돌출입(골성 돌출입, 중등도 이상 돌출입, 약 4mm이상의 돌출입) 에서는 돌출입수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잇몸뼈의 돌출없이 치아만 경미하게 뻐드러진 경우(치성 돌출입, 약 3 mm 이하의 돌출입)는 치아교정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잇몸뼈자체가 나온 돌출입일수록, 인중부위가 툭 튀어나와보이고, 입이 잘 안다물어지고, 입을 다물면 턱끝에 자글자글한 주름이 잡히고(소위 호두주름), 입술이 두툼하고, 코 옆 팔자주름부위가 꺼져보이고, 웃을때 잇몸이 보이고, 코와 턱끝을 자로 댔을 때 입이 많이 닿는 등의 증상을 많이 보입니다. 화난표정, 퉁명스러운 표정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잇몸뼈 자체가 튀어나온 돌출입이라면 치아교정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잇몸뼈 자체(인중 상부의 뼈부분 ; A포인트)가 튀어나온 돌출입의 경우, 발치후 치아교정만으로 치아를 안쪽으로 쓰러뜨리는 방향으로 넣는다고해도 A포인트의 의미있는 후방이동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옥니가 될 가능성이 있고, A포인트보다 더 위의 ANS를 포함한 상악골은 후방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2-3년간의 긴 교정이 끝나도 인중상부의 돌출감이 남거나 완벽한 입매를 가지기 어려우며, 처음부터 돌출입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입니다. 또한 교정만으로는 턱끝의 위치와 길이를 조절할 수 없고, 웃을때 잇몸이 보이는 증상, 입 다물기 어려운 증상도 개선이 어렵습니다. 만약 발치교정이 실패하고 나면, 치아4개와 몇 년의기간 비용, 단번에 돌출입이 개선될 기회를 모두 잃고, 돌출입 재수술도 어려워지므로 첫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돌출입 수술(+턱끝수술)은 위/아래 네 개의 발치후 단번에 잇몸뼈와 치아를 후방이동시키는 수술로서, 한시간 정도의 수술 직후에 입이 즉시 들어가게 되는 비교적 안전한 수술법입니다. 양악수술은 입을 묶는데 반해, 돌출입수술은 위/아래 치아를 묶지 않으므로 입을 묶을때 생기는 질식 등 사고위험으로부터는 자유로우며, 양악수술에 비해 수술부위가 제한적이고 출혈이 상대적으로 더 적으며, 신경선에 근접한 깊은 부위절골이 없고, 수술시간이 더 짧아서 대개 수술 후 3-4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저는 상/하악 돌출입수술을 단 30분 정도면 끝낼 수 있고, 첫 절개부터 시작하여 편집이 없고 의심의 여지가 없는 33분간의 풀 수술영상을 공개한 바 있으나(http://www.seoulcheil.co.kr/dol/dol02_new.php#stime), 수술실력이 고수가 될수록 환자에게 해줄 수 있는 정교한 과정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섬세한 지혈, 미세한 교합조정, 더 완성도 높은 디테일, 환자에게 약속한 입매와 턱끝 모양의 아름다움의 완성, 감염방지를 위한 철저한 세척 등을 위해 의사의 예술가적인 집념과 정성, 안전에 대한 최선의 주의가 항상 필요하며, 따라서 돌출입 수술시간은 45분에서 55분, 턱끝수술 시간은 15-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수술이 한시간 정도면 긴 수술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해 감염이 생기거나 마취가 위험해지지 않습니다. 소변줄은 당연히 없습니다). 환자에게는 평생 단 한번의 수술이 되어야 하며, 그것으로 명작이 나와야 합니다. 명화를 만든 대가는 빨리 그려냈다고 자랑하지 않습니다. 날림공사는 결말이 좋을 리 없습니다.

 

 

모든 수술은 감염, 감각이상 등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더욱 정확한 진단은 성형외과/치과 협진시스템에서 엑스레이(쎄팔로메트리) 정밀분석 후에 가능하며, 돌출입 수술에 대한 더 정확한 판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잇몸뼈 자체가 튀어나와 돌출입 수술이 필요했던 돌출입 수술 증례사진들을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하고 아름다운 수술결과는 병원의 규모나 외형, 멋진 수술명칭이나 특수한 수술기구, 정성과 디테일이 생략된 과도하게 짧은 수술시간, 이 약 하나면 다 된다는 식의 장황한 수술설명, 입만 넣고 턱끝의 위치와 길이는 방치하는 함량미달의 수술계획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집도 의사의 세심하고 정직한 진료, 정교하게 수술하는 정성과 실력, 그리고 미적 감각(눈)과 수술 솜씨(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명필은 붓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이 만드는 것입니다. 명의는 자화자찬으로 탄생하는 것이 아니고, 환자가 판단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초상권 사용에 대한 동의가 있는 사진이며, 초상권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저희 의료진에게 있고 네이버측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돌출입#ASO#돌출입수술#돌출입교정#치아교정#발치교정#양악#양악수술#무턱#입툭튀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