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후반인데도 턱뼈가 자라는경우도 있나요?

초딩때부터 교정했었는데 오른쪽으로만 턱 괴고 씹고 하다보니 왼쪽과 좀.. 비대칭이에요
20후반인데도 왼쪽으로 좀 많이 씹어보고 턱 잘 안괴고 하다보면 턱뼈가 성장할수도 있나요? 그러면 비대칭을 치료할수 있는건가 싶어서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상담의사 성형외과전문의, 서울대의학 학사/석사/박사 한상백입니다.

교정치과와 협진으로 압구정에서 진료하고 있으며, 자화자찬, 도배, 동문서답, 지식인 자문자답 마케팅 하지 않고, 제가 1999년 서울대병원에서 성형외과전문의 취득후 20년간 윤곽수술 및 돌출입수술에 집중해온 임상경험과 의학적인 소견을 바탕으로, 질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직접 정확하고 정직한 답변을 드립니다.

"

질문

20 후반인데도 턱뼈가 자라는경우도 있나요?

초딩때부터 교정했었는데 오른쪽으로만 턱 괴고 씹고 하다보니 왼쪽과 좀.. 비대칭이에요

20후반인데도 왼쪽으로 좀 많이 씹어보고 턱 잘 안괴고 하다보면 턱뼈가 성장할수도 있나요? 그러면 비대칭을 치료할수 있는건가 싶어서요

아니면 이미 성장을 다 해서 뭐 양악이나 이런걸로밖에 방법이 없나요?

태그 디렉터리Ξ 성형외과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비공개 작성일15시간 전 조회수 5"

:

1. 20대 후반에 턱뼈가 자라지 않습니다. 얼굴뼈의 성장은 만17-18세에 이미 끝났습니다.

2. 물론, 딱딱하고 질긴 것을 많이 씹거나, 밤에 이갈이를 하는 경우, 교근(씹는 근육, 저작근)이 비대할 수 있고 이것이 턱뼈가 자란 것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미세하게는 교근이 발달한 부분의 끝에 뼈가 살짝 더 울퉁불퉁하게 커질 수 있으며 이것을 골극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쪽이 더 커 보이는 것은 대개는 근육 때문입니다.

3. 아래에는 비대칭과 안면윤곽 수술을 검색하는 지식인 네티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설명을 첨부하겠습니다.

----------

얼굴 비대칭이 ‘심하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별로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어느정도의 비대칭이 있습니다. 아무리 잘생긴 배우라도 양쪽 얼굴은 다릅니다.

즉, 100%의 대칭은 가능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윤곽선의 비대칭은, 광대뼈과 사각턱을 양쪽을 다르게 즉 ‘비대칭적으로’ 절골하거나 어느 한쪽만 수술함으로써 개선이 가능합니다. 턱끝수술로 턱끝양쪽의 길이를 맞춰주고, 중심선에 맞게 이동시키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돌출입인 경우의 비대칭은, 돌출입수술과 턱끝수술을 동시에 하면서 돌출입수술로 치아중심선의 비대칭이나 전치부 교합면의 기울기 비대칭을 1차적으로 개선시켜줄 수 있고, 동시 턱끝수술시 턱끝 중심, 양쪽 턱끝길이, 폭 등을 대칭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눈(안구)이 위치한 안와 자체의 높이 차이, 입꼬리의 방향이나 표정근육의 비대칭 등은 수술로 바로잡을 수 없으며, 치아교합면의 기울기가 너무 심하거나, 상악과 하악이 한쪽으로 심하게 돌아간 경우라면 부득이 양악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비대칭과 안면윤곽 수술을 검색하는 지식인 네티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설명을 첨부하겠습니다.

 

-------

 

(안면)윤곽수술이란 광대뼈수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을 주로 지칭하며, 넓은 의미로는 돌출입/양악수술까지 포함하여 얼굴뼈수술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첫째, 광대뼈수술을 할 때 양쪽 광대뼈의 이동량과 방향을 다르게 조절해서 비대칭을 개선시켜줄 수 있습니다.

 

광대뼈수술은 광대뼈 체부의 절골이 입안으로 이루어지며, 귀 앞의 작은 5mm 의 피부절개를 통해 광대뼈의 뒷부분(관골궁)을 절골한 뒤, 3차원적으로 안쪽, 뒤쪽으로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절골을 위한 박리의 양을 최소화하며 유지인대를 보존하고, 상방으로 약간 이동이 가능하며, 앞, 뒤에서 단단히 뼈 3중고정을 해줌으로써 볼처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광대뼈를 집어넣는 방향과 위치에 따라 옆광대, 45도 광대가 개선이 됩니다.

양쪽 광대뼈를 다르게 절골하고 다르게 이동시켜 비대칭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둘째, 사각턱수술을 할 때, 양쪽 사각턱을 ‘비대칭적으로’ 절골함으로써 비대칭을 개선시켜주게 됩니다.

 

사각턱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을 전제로 했을때) 결국 ‘턱선의 모양’입니다.

사각턱 수술은 절골 후 다시 복구할 수 없으므로, 단번에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라인으로 절골할 수 있는 의사의 미적인 감각과 수술솜씨가 중요한 수술입니다. 소위 ‘개 턱’이나 ‘2차하악각’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각턱의 비대칭은 사각턱 양쪽을 서로 다르게 절골해서 개선시켜줄 수 있습니다.

사각턱수술(+턱끝수술)은 V라인수술이라고도 하며, 실제로는 V모양처럼 너무 깎아지른 1자 턱을 만들면 안되고, 자연스러운 곡선미를 가진 윤곽선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귀밑 사각턱을 의도적으로 약간 남기면서, 앞 턱끝 근처까지 긴 곡선으로 아름답고 유려하게 절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면효과를 위해 사각턱의 바깥쪽 뼈 즉 피질골은 항상 절삭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사각턱수술+턱끝수술 즉, 소위 돌려깎기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턱끝수술이란 턱끝의 길이와 위치를 조절하는 절골수술이며, 이를 통해 전체적인 턱선을 더 아름다운 라인으로 만들어주게 됩니다. 또한, 턱끝이 U자 모양으로 넓고 뭉툭하다면 턱끝의 T절골술로 턱끝을 더 좁고 날렵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견해에 따라 <귀 뒤 사각턱수술>을 찬성하지 않습니다. 피부 밖으로 흉터가 남고, 안전성 및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드는 면에서도 더 나을 것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며 의사마다 의견이 다를수 있습니다.

 

-----

 

셋째, 턱끝수술은 무턱, 긴턱, 비대칭턱, 뭉툭한 턱끝의 모양을 개선시키는 턱끝절골수술입니다. 턱끝이 중심선에서 벗어나 있으면 비대칭이 더 심해보이게 됩니다. 이 때, 턱끝 절골의 각도나 샌드위치 절골의 두께를 다르게 조절하는 방법, 그리고 턱끝 중심점을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 등을 통해 비대칭을 개선시켜줄 수 있습니다.

 

-----

 

넷째, 돌출입 수술(+턱끝수술)은 위/아래 네 개의 발치후 단번에 잇몸뼈와 치아를 후방이동시키는 수술로서, 한시간 정도의 수술 직후에 입이 즉시 들어가게 되는 비교적 안전한 수술법입니다. 돌출입수술과 턱끝수술을 흔히 동시에 하게 되며, 돌출입수술로 치아중심선의 비대칭이나 전치부 교합면의 기울기 비대칭을 1차적으로 개선시켜줄 수 있고, 동시 턱끝수술시 턱끝 중심, 양쪽 턱끝길이, 폭 등을 대칭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술은 감염, 감각이상 등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안전하고 아름다운 수술결과는 병원의 규모, 멋진 수술명칭이나 특수한 수술기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집도 의사의 세심하고 정직한 진료, 정교하게 수술하는 정성과 실력, 그리고 미적 감각(눈)과 수술 솜씨(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명필은 붓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이 만드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초상권 사용에 대한 동의가 있는 사진이며, 초상권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저희 의료진에게 있고 네이버측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비대칭#안면윤곽#사각턱#광대뼈#귀뒤사각턱#돌출입#양악#무턱#턱끝#주걱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