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이 느닷없이 발생할수도있나요

한 4일째 배가 좀 불편합니다
하루에 두세번 설사를 하고 많이 먹지를 못하네요
장염수준은 아닌거같아서 참다가 너무 길어지길래 병원을 갔는데 장염은 아닌거같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하네요

근데 제가 요즘 진짜 스트레스받는 일 전혀없고(몇달전 몇년간 준비한 큰 시험이 끝나서 오히려 아주 느슨한 삶을 살고있었어요)
배변건강만큼은 아주 자신있었거든요(화장실에서 3분을 넘기지 않습니다.. 근데 장과 배변은 또 다른걸수도 있겠네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염처럼 뭔가 확 걸리는 느낌이 아니라 만성적인걸로 알고있었는데 그런 진단을 받으니까 걱정이 많이 되네요
앞으로 계속 관리하며 살아야하는건가요ㅠㅠ
감사합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주요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입니다.

배변 양상의 변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변비가 발생하면서,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내장 민감도가 증가하여 장 내 가스에 의해 복부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느낄 수 있고,

이외에도 복부팽만은 흔한 증상이며 속쓰림, 연하곤란 등의 상부위장관 증상과 전신 피로, 두통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납니다.

대변검사, 대장 내시경,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다른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여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능성이 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효과적인 단독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약물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과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섭취, 저 FODMAP 식이,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등의 생활습관 변화가 꼭 동반돼야 합니다.

저 FODMAP 식이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