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기능 수치가 높게 나왔습니다

오늘 혈액검사 결과에 간기능수치가 400?이 넘게 나왔더군요 병원에서는 걱정 말라고 다음주 월요일에 다시 방문하라 했는데 검색해보니 간암,간염에 좀 무서워지는데 간수치랑 간기능수치랑 같은 건가요? 일단 괜찮은 걸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혈액검사결과 간기능수치가 400 이상으로 높다고 나와서 걱정이 되시는 것 같네요.

간기능수치, 즉 간효소 수치에는 AST, ALT, r-GTP (감마지티피) 등이 있으며, 보통 AST나 ALT가 정상범위인 40정도에 비해 높아져 있을 때 간질환을 의심합니다. r-GTP는 약 60 이하를 정상범위로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수치가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감마지티피가 높은 것이라면 보통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AST나 ALT가 400이상 높은 것이라면 좀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간기능 검사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알콜성간염, 바이러스성 간염, 지방간, 독성간염 (한약 등 간에 영향을 줄 수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드신 경우), 자가면역성 간염, 간암 등 간질한 이외에도 췌장이나 담낭 질환이 있을 때도 간수치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수치만으로는 어떤 문제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인 혈액검사 (B형간염, C형간염, 콜레스테롤 등)와 복부초음파 등의 검사를 해서 위의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