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결과 황달의심..

상복부초음파 결과 작은 크기의 다수의 담남용종 및 16mm 크기의 결석이 발견되었고, 담도 확장의 소견 없고, 간, 신장, 비장에는 이상 소견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복통, 황달, 체중감소 등의 임상소견이 있을 시 복부조영CT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하셨는데...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상복부초음파 검사 결과 다수의 담낭용종과 16mm 크기의 담석이 있었고,

혈액검사에서는 총빌리루빈 1.99 이며 이외 다른 문제도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총빌리루빈 수치는 1.2 이하를 정상범위로 보기 때문에 1.99정도면 약간 높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2 이상인 경우 눈이 노랗게 보일 수도 있다고 하지만 지금 이 정도는 많이 높지 않고, 복부초음파에서도 담관확장 등의 소견은 없었다고 하여 황달에 대해서는 좀더 경과관찰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복부초음파에서 담낭용종과 담석이 같이 관찰되는 것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담낭용종과 담석이 동반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불편증상이 없더라도 복부초음파는 정기적으로 추적검사가 필요하며 그 결과에 따라서 이후의 검사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복부CT는 담낭을 자세히 보는데 있어서는 복부초음파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불편증상이 없다면 복부CT검사는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