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약 처방을 받았는데 아스트릭정을 오랫동안 먹다가 이번에 피도...

병원에서 약 처방을 받았는데 아스트릭정을 오랫동안 먹다가 이번에 피도글정으로 바꿔주셨네요
관상동맥우회술 이후에 아스피린제제를 먹고 있는데
두 약의 차이를 알려주세요 ~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관상동맥우회술 이후 아스피린을 드시고 계시다가 이번에 피도글정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피도글정은 클로피도그렐 (clopidogrel) 이라고 하는 성분의 약이며, 아스피린과 클로피도그렐은 여러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두가지 모두 혈소판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소판이 응집되어 혈전이 생기게 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재발을 막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한편, 혈전이 생기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반대로 출혈의 위험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아스피린과 클로피도그렐 모두 이러한 출혈의 위험성은 있지만, 여러가지 연구에서 클로피도그렐이 출혈의 위험성이 아스피린보다는 좀더 낮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은 복용했을때 위점막의 보호효과를 떨어뜨려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스피린이 좀더 나은점도 있는데, 약값이 훨씬 싸고 오래전부터 많이 처방되던 약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약을 변경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좀더 자세한 것은 처방하신 선생님께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