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관상동맥 조영술

64년생 여자입이다.
코로나 이후 급성심부전이와 대학병원에서 관상동맥 조영술을 했는데 혈관에 아무런 이상이 없어 시술은 하지않고 약물적인 치료이후 퇴원했습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을 사타구니 쪽으로 했는데 그 이후 극심한 종아리 통증과 발바닥 통증 다리를 자르고싶을정도로 통증이 아주 극심합니다. 종아리 발바닥 통증때문에 밤에 잠을 한숨도 못잘정도로 아파 꼬박 밤을 샐 정도입니다.
수술이후 약 한달간 점점 고통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이전에도 다리가 저리고 아픈건 있었지만 이정도로 아프진 않았습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수술 때문에 이렇게 다리가 아플 수 도 있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InterMD) x 건강상담 의사 김무웅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코로나 이후 급성심부전 ?등으로 관상동맥시술을 하였는데 특별히 막히거나 협착되어있는 부분은 업어서 약물치료만 하였는데 그 시술 이후에 더욱 더 다리가 아픈 증상이 심해져서 시술 부작용 가능성을 생각하고 계시는군요

사타구니 부근의 대퇴동맥으로 접근하는 시술을 하였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큰 혈관을 사용하는 시술이라 신경절 등이 침범은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본래 있던 질병이 더 나빠질 확률이 더 클 것 같습니다.

신경외과 방문을 먼저 해보면 어떨까요?

* 8 월 31일부터 코로나가 곧 4급 전염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아직은 마스크 다시 꼭 착용을 권유해 드리며 항상 손 씻기를 생활화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녁은 이제 약간 서늘함이 느껴지고 매미 울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귀뚜라미 울음이 조금씩 들려오네요. 정말 어느새 가을이 바로 앞에 다가왔습니다. 환절기 감기 주의하시고, 적절한 수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손 씻기/마스크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