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약 중지하고 한달뒤 검사하면

Ldl수치가 높아서 고지혈증 복용하다 고지혈증약 부작용과
Ldl수치보다 비율이 중요하다고 해서 약을 한달끊고
검사한 결과 정상으로 나오는데
이게 그동안(5개월복용)해서 약효과때문에 정상으르 나오는 건가요?
검진 3개월전부터 식단관리 하고 있어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말씀하신 내용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약을 처방받아서 5개월간 드셨고, 부작용이 걱정되어 1달간 중단한 상태로 검사한 결과 정상으로 나왔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총콜레스테롤을 구성하는 것은 HDL(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과 LDL(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triglyceride) 입니다.

​보통 LDL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을 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기준은 각각 다릅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의 특별한 지병이 없는 경우 LDL 수치는 130 이하를 정상으로 보고, 160 이상인 경우 약물치료를 권하며, 흡연을 하거나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권하는 기준이 130 또는 100 으로 낮춰질 수도 있습니다. 즉 뭔가 나쁜 문제가 있는 분들은 LDL 수치가 조금만 높아도 약물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약물의 효과가 완전히 없어지는데는 2-3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1달 중단한 상태로 검사한 것은 완전히 약의 효과가 없어졌다고 단정하기는 힘든 상태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정상범위로 나왔다고 하시니, 지금처럼 약을 중단한 상태로 식단관리하면서 경과관찰하시고 몇달 뒤 다시 한번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