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를 교정해야 할까요? (정자역 40대초반/여 척추측만증)


제가 허리가 휜건지.. 자세가 구부정한건지 잘 모르겠네요.

항상 속옷 끈도 보면 짝짝이예요.

앉아있을때도 오래앉아있으면 남들보다 허리통증을 심하게 호소하구요..

이게 단순히 자세 문제인지... 허리가 휜걸까요?

그렇다면 어디를 가봐야 할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김훈입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봤을 때 일자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척추가 한쪽으로 휘어지면 우리 몸은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또 다른 한쪽으로 척추가 밀리게 되는데, 계속 밀리다 보면 S 모양으로 휘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척추측만증이라고 하지요.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한쪽 다리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한쪽에 힘이 많이 가해지면서 신발 굽의 닳는 속도가 각기 달라지기도 하고 90도로 허리를 숙였을 때 어깨높이가 수평이 맞지 않으면 측만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를 치료하기 전에는 정기적으로 X-ray를 촬영하여 진행 속도를 관찰하게 됩니다. 척추측만증의 각도가 25도를 넘어서게 되면 보조기 착용을 권장하게 됩니다.


보조기는 하루 20시간 정도 착용을 권장하는데 청소년기에는 장시간 보조기 착용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 진행을 막는 데는 보조기 착용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조기를 착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측만증이 더 진행되면 척추 변형 고정술을 권장하게 됩니다. 척추 뼈에 나사를 박아서 긴 쇠 막대기에 연결하여 휘어진 척추를 펴는 수술인데 수술은 까다롭지만, 수술 후에 경과는 굉장히 좋습니다.


만약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통증이 지속 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시어 신경학적 검사 및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 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1HYTumtn-87jf-4Trr-aUXp-hXoXE65omQSH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