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애가 척추측만증 같은데.. 이건 왜생겨요? (분당 40대초반/여 척추측만증)


...애가 척추측만증 같애요.

신발을 사줘도 둘째랑 달리 첫째는 신발 한쪽만 많이 닳구요.

항상 밥먹을때도 구부정해보여요.

애한테 허리피고 밥먹으라고 하는데, 왜그렇게 힘들어 하는지..

이게바로 척추측만증 같은데, 왜생기는거죠?

둘째는 안그러거든요. 궁금해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김도영입니다.


우리몸에서 척추의 정상적인 모양은 정면에서 봤을 때 일자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척추가 한쪽으로 휘어지면 우리 몸은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또 다른 한쪽으로 척추가 밀리게 되는데 계속해서 밀리다 보면 S 모양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아직 의학적으로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청소년기의 척추측만증 특징은 자라면서 척추측만증이 더 악화되고, 성장이 멈추게 되면 측만증의 진행도 같이 멈추게 됩니다. 그러다 노년기에 퇴행성이 진행되면 그때 다시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정기적으로 X-ray를 촬영하여 진행 속도를 관찰하게 됩니다.


만약 각도가 25도를 넘어서게 되면 보조기 착용을 권장하게 되는데요. 보조기는 하루 20시간정도 착용을 권장 드리지만 청소년기에는 장시간 보조기 착용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 진행을 막는 데는 보조기 착용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조기를 착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측만증이 더 진행이 되면 척추 변형 고정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의 자녀분께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4ozpI0W8-fYMT-4uiJ-bTuO-4j4ahLlP7jVY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