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 후 근시퇴행 궁금증


제가 수술 전 -8.5 였고 지금은 라섹을 한 상태인데요.

수술 후 책 읽는다던가 조그마한 거를 집중해서 오래 보고 지속적으로 볼 경우 근시퇴행이 올 수 있다고 해서요

혹시 제가 손바느질을 지속적으로 하루 5시간 이상 5-6달 동안 해야하는 상황인데요. 손바느질 할 때 엄청 자그마한 실과 바늘을 계속 봐야하니까 눈이 나빠질 가능성이 있을까요?

원래 시력이 너무 나빴어서 걱정이어서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구오섭 입니다.

라섹과 같은 각막절삭 수술 후에도 근거리작업을 오래 지속할 경우 시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막절삭으로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 자체가 고도근시 이하의 시력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적합한 수술로 고도근시 이상의 심한 근시가 있으신 분들이 수술을 받을 경우에는 그 만큼 비례하여 근시가 남거나 근시퇴행이 올수 있으며, 이상 증세 등의 빈도 또한 높아질 수가 있는데요!

질문에 남겨주신 것처럼 심한 근시가 있으신 상태에서 라식이나 라섹수술 후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안압하강제와 플루오로메토론과 같은 약물을 병합해서 치료하게 되는데 라식인 경우에는 눈 뒤쪽에서 앞쪽으로 작용하는 안압에 저항하는 힘이 떨어지면서 각막이 전방으로 이동되는 현상으로 근시퇴행이 오는 경우가 많으며, 라섹인 경우에도 각막상피 두께의 변화로 인해 근시퇴행이 오게 되는데 이때 스테로이드 점안액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는 있으나 그렇다고 모두에게 효과가 동일하게 있는 것은 아니며, 약물치료는 어디까지나 영구적으로 떨어진 시력을 회복시켜 준다기 보다는 약간 호전시켜 준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약물을 오랫동안 사용하기에는 부작용의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라섹 재수술을 시행하기 앞서 약물치료를 먼서 선행해보는 치료 과정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