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혈관이 심하면 나중에 실명될수도잇나요?
이제는 더이상 안껴요 안껴도 안없어진다는데
근데 현미경안과로보면 신생혈관이 심해서 징그럽네요..진짜 ㅠ안없어지나요..
신생혈관으로 실명되는 경우도있다는데 진짜 그럴가능성이있나요?
신생혈관은 왜 육안으로는 안보이나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구오섭 입니다.
각막은 혈관이 없는 관계로 투명성을 유지할 수가 있지만 공기로부터 산소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밤사이 수면 중에는 눈을 감고 있어서 공기로부터 산소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약간 붓는다거나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각막신생혈관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안과에 방문하셔서 세극등현미경을 통해서 진단을 할 수가 있는데요, 신생혈관이 주변 부위부터 자라 들어와 중앙까지 신생혈관이 관찰되거나 주변에 염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신생혈관에서 분비되는 지질침착 등으로 주변부가 하얗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는 경우라면 콘택트렌즈 착용을 피하시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도 하고, 염증성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항생제 안약이나 인공눈물 치료를 받게 되고, 좀더 심한 상태일 경우라면 신생혈관을 억제시킬 수 있는 약물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 각막신생혈관 치료를 받더라도 신생혈관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 재발이 쉽게 나타날 수 있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각막신생혈관은 특히 렌즈를 자주 또는 오래 끼신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염증이나 저산소증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염증은 결막염과 같은 외상이나 외부 원인으로 저산소증은 렌즈 착용에 의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편입니다.
각막신생혈관은 초기에는 각막 가장자리에서 생기다가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각막의 중앙 부분까지 퍼지게 되고, 그에 따른 시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에 따라 신생혈관을 억제시키는 점안 약물을 처방하기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악화되지 않도록 렌즈착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컬러렌즈 등은 산소투과율이 낮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