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흘림증, 눈물이 너무 많이 흐를 때 수술 가능한가요? (서울 40대초반/여 눈물흘림증)

눈물이 너무 많이 흘러내려요. 항상 그런건 아닌데 그냥 막 흘러내릴 때가 종종 있어요. 그래서 손수건이랑 휴지는 필수품이 되었어요. 가끔 못 챙겼을 때 흘러내리는 일이 있을 때는 너무 당혹스럽구요. 그냥 저한테만 있는 눈물흘림증이라고 생각했는데, ... 고모도 눈물흘림증으로 실리콘 넣는 수술 받고 괜찮아 졌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수술 생각하고 있는데 가능한 곳 어디 있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박주완입니다.


정확한 것은 우선 검사를 해보아야 알 수 있겠으나 단순히 눈물이 흘러내리기만 하는 것인지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답변은 참고만 하시고 가까운 안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눈이 뻑뻑하면서 찢겨질 것만 같이 건조하고, 자고 일어나면 누꺼풀이 들러붙어 잘 떠지지 않는 증상, 바람이 불면 눈물이 나는 증상(반사눈물)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눈물흘림증 보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눈물은 점액층, 수분층, 기름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점액층은 눈물이 안구 표면에 붙어 있게 하는 기능, 수분층은 이물질 제거, 이동 등 감염 및 염증 유발 차단 기능, 기름층은 눈물의 증발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눈물은 누점을 통해 코로 배출되어야 하지만 누점 및 눈물이 흘러 나가는 통로가 막히거나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약한 자극에도 눈물이 많이 나와 눈물흘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물흘림증은 유루증이라고도 하며 눈물이 많이 나오거나 배출이 잘 되지 않아 눈 밑이 젖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세균의 성장에 좋은 조건이 형성되어 쉰 듯한 냄새와 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물흘림증 주요 원인은 '상수도', '하수도', '눈꺼풀', '결막' 4가지 요소입니다. 4가지 요소를 모두 살펴 치료한다면 과도한 눈물흘림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눈물흘림증 원인 1. 상수도 - 눈물 분비 : 눈물샘, 기름샘>

눈물은 '상수도'에서 분비되어 '하수도(눈물길)'을 지나 코 속으로 빠져 나갑니다. 상수도에서 눈물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하수도가 막혀 눈물이 빠져나가지 못한다면 눈물이 흘러 넘치는 눈물흘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상수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노화로 인해 기능이 떨어진 경우입니다. 노화로 인해 기능이 떨어진 눈물샘, 기름샘은 아직까지 수술의 개념이 없습니다. 기능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개념의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는 ▲눈 보호제 ▲IR/인프라레드 ▲아이오아시스 ▲눈꺼풀세척제 로 진행할 수 있으며 조금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면 ▲M22 IPL 레이저 치료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M22 IPL 레이저는 눈에 안전한 590nm파장의 에너지를 아래 눈꺼풀 피부와 기름샘에 조사하여 기름샘 입구의 굳은 기름을 녹여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며, 비정상적으로 붉게 확장된 혈관을 파괴하여 순환을 개선하고, 염증 물질의 분비를 줄여 눈꺼풀염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 눈물흘림증 원인 2. 하수도 - 눈물 배출 : 구멍, 소관, 코 눈물관>

하수도(눈물길)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질문자 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눈물흘림증 수술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3세대 치료법인 비침습적 눈물길 내시경 치료가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코 눈물관이 좁아진 경우(불완전 폐쇄), 완전히 막힌 경우(완전 폐쇄)를 막론하고 0.9mm굵기의 미세한 눈물길내시경을 눈물 구멍을 통해 삽입하여 눈물길을 만드는 치료법입니다.


눈물길 내시경을 보면서 정교하게 눈물길 점막에 대한 손상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삽입이 가능한, 다양한 수술 케이스의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성형안과 분야의 안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 눈물흘림증 원인3. 눈꺼풀 요소>

눈물 펌프라고 불리는 눈꺼풀은 눈물의 분비를 도와주기도 하며 눈물구멍으로 눈물이 빠져나가도록 돕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피부톤, 근력 등이 약해지며 눈꺼풀이 느슨해집니다. 고무줄이 늘어난 것처럼 느슨해진 누꺼풀은 눈물 구멍으로 눈물이 제대로 빠져나가도록 도울 수 없어 눈물흘림증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수술 치료로 늘어진 고물처럼 느슨하게 변한 눈꺼풀을 3, 4mm정도 단축시켜서 본래의 상태처럼 탱탱하게 만들어 눈물이 잘 내려갈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눈꺼풀 수평 단축술)


< 눈물흘림증 원인4. 결막요소>

눈의 흰자를 싸는 얇은 막을 결막이라고 하는데, 눈꺼풀과 동일하게 노화가 시작되면서 결막도 피부가 늘어지는 것처럼 축 늘어집니다. 결막이 늘어지면서 눈물구멍을 덮거나 눈물구멍으로 가는 경로를 차단하여 눈물의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눈물흘림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이 눈물 증발 과다(안구건조증)로 인해 불편함이 야기됩니다. 기름층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의 노화로 인한 기능 저하 때문에 생기기 때문에 기능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측면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흘림증 원인 중 첫번째 원인인 눈물샘 기능 이상으로 눈물이 부족하거나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안구건조증인데 왜 눈물이 흘러내리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눈물은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구가 건조한 경우 약한 자극에도 눈물이 많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눈물흘림증의 가장 큰 원인은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것이지만 원인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하므로 검진을 통해 확실히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답변은 참고만 하시고 가까운 안과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1YTwtUOc-6aEP-4GXC-buWA-1f4SuFkirqnR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