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 ㅅ관절염

원래도 다리가 아픈 사람인대 작년에더 발목에 관절염 얘기를 들은 거 같기도 하고 아닌 거 같기고 하고…

최근에 만성질환으로 치료 받다가 섬유화 진행 가능성으로 검사 예약을 하고 계속 걱정중에

갑자기 최근에 다리랑 발목에 통증이 심해져서 걱정중에 있삽니댜…

정형외과애서는 나이에 비해 발목 관절렴이 심해서 주사나 물리치료 권하시고 간 때문에 그런 건 아닌거 같다고 하시는대

원래도 아프던 다리인대 괜히 심리적인건지 정말 문제인지ㅜㅜ 간경화 간 섬유화가 진행되면 관절염이 올 수 있나요?


❤️💛💚최고의 답변💚💛❤️

간경화 간 섬유화와 다리 관절염과 직접적인 관련은 적어보입니다.

단, 관절염 시 쓰이게 되는 진통제나 다른 약제들이 간경화 및 간 섬유화 상태인 환자분께 쓰기 힘들 수도 있어 이 경우 꼭 소화기내과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약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이 딱딱해졌다는데 무슨 질환인가요?

간이 딱딱해졌다는 말씀은 간경화(간경변)이 있다는 말씀으로 보입니다. 간경화는 간세포가 파괴되고 정상조직이 반흔조직으로 대치되면서 간의 기본구조 변화 및 간기능이 상실되는 만성적이며 진행적인 질환입니다. 간경화는 과도한 음주(알코올 남용), 알코올 중독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만성 담낭염 혹은 담관 폐쇄, 바이러스성 간염(B형 또는 C형 간염에 의한 만성 활동성 간염), 간 독성 물질(약물-아세트아미노펜 등, 화학물질- 비소 등), 중증의 간울혈, 장기간의 심부전, 심장 판막 질환, 유착성 심낭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술을 끊고 득히 알코올 중독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금주하여야 합니다. B형, C형 간염의 발생률이 높은 지역 여행은 피하며, 간염 예방접종은 필수로 시행하여야합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잡힌 식이를 통해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담즙 폐색,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의사의 처방없이 약물을 함부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간이 딱딱해졌다는데 무슨 질환인가요? (서울아산병원 건강칼럼)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