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선염? 일까요?

어제 11일 아침 일어나니 양쪽 귀밑이 부어있고 근육통이 있는것처럼? 불편하더라구요 약간 근육이 뭉친 느낌.. 아픈 느낌보다는 불편한 느낌만 있었어요. 어제는 생리통때문에 몸이 안좋아서 쉰다고 병원을 못갔는데 그사이에 부은건 거의 없어지고 약간 몸살기가 있네요. 원래 생리통이랑 구토,오한, 근육통 같은 몸살기가 같이 오는편이라 생리때문인가 했는데 생리통은 나아졌는데도 계속 이러네요.. 귀밑이 부은 원인이 뭔가 싶어 찾아보니 이하선염이 많이 뜨길래 이건가 했는데 하루만에 붓기는 가라앉아서 아닌거 같기도 하고..
이하선염일까요? 부은건 거의 가라앉았는데 아침에 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최고의 답변💚💛❤️

양쪽 귀밑이 부어있고 근육통이 있으시군요

일단 턱이나 목 주위는 정상적인 임파선이 존재하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이 부위의 일시적인 임파선 염증으로 인한 비대가 생기면 통증 압통 발열 열감 및 발적 빨갛게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샘염 등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벼운 바이러스 감염 등 일시적인 자극으로 생기는 것이라 시간이 지나면서 2-3주 이내로 호전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 후에도 증세가 지속된다면 초음파 등을 통해 결절 부위를 자세히 봐야할 필요가 있고 필요시 혈액검사 등으로 염증 수치 확인등을 같이 하기도 합니다.

증세가 지속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침샘염

[ Sialadenitis ]

요약 침샘에 발생한 염증

정의

침샘(이하선, 악하선, 설하선)에 나타나는 염증성, 감염성 질환이다.

원인

세균성 타액질환은 실혈, 탈수, 금식과 불량한 구강위생으로 인해 구강 내 세균이 역행성으로 침샘으로 침투하여 발생한다. Paramyxovirus에 의한 이하선염, 타석으로 인한 침샘이 막혀 침샘염이 유발되는 경우도 흔하다. 타액 감소를 유발할 수 있는 항콜린제,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이뇨제 등의 약물 사용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자가면역성 질환(쇼그렌 증후군), 외상이나 방사선으로 인해 침샘이 손상되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

침샘 부위에 동통 및 부종이 나타나며, 발열, 오한, 전신 쇠약감 등의 전신증상을 보인다. 특히 식사 후 부종 및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진단/검사

이학적 검사에서 타액선 부위의 부종, 압통, 발적을 보이며, 구강내 침샘관 입구부에서 부종 및 발적, 분비물이 관찰될 수 있다. 혈액검사에서 염증수치가 상승하며, 균배양 검사를 통해 원인균 및 항생제 감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타석증의 경우 CT 혹은 초음파를 통해 타석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치료

침샘염은 적절한 수액 및 전해질 보충, 필요 시 항생제/항바이러스제 혹은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다. 급성 염증성 질환에서는 진통제와 국소 온열요법, 마사지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증상 호전이 없거나, 타석이 원인일 경우 외과적인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경과/합병증

적절한 치료를 시행할 경우 대부분 증상 및 경과는 양호하나,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침샘 농양 혹은 점액낭종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방법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며, 충분한 수분 및 영양분의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다.

관련질병

급성/만성 이하선염, 유행성 이하선염, 타석증

출처

제공처 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네이버 지식백과] 침샘염 [Sialaden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