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시고 식은땀+시야흐려짐

술을 자주 마시는 것도 아니고 열달에 한 번 이런 틈으로 마시는데 오늘 하이볼 한 잔 마셨더니 한 몇 시간 뒤에 어지러움+속쓰림+식은땀+귀에서 삐소리+시야흐려짐이 너뮤 심해요........... 한 번도 이런 적 없는데 식은땀 때문에 머리가 다 젖었어요ㅡㅜ 왜이러는거죠ㅠ 걷기가 힘드러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술을 드시면 음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움 및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미주신경성 실신이 의심이 되는데, 음주 후에 혈압이 떨어지는 분들은 어지러움 등으로 인해 쓰러지거나 하지 않게 유의하셔야 하고, 증세가 지속되면 신경과 또는 내과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정의

실신 중 가장 흔한 유형으로 신경 심장성 실신이라고도 한다. 극심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 박동이 느려져 혈압이 낮아지는 현상이 갑자기 나타나는데, 급격히 낮아진 혈압 때문에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한다.

원인

미주신경 반사에 매개되어 발생하는 실신이다. 맥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감소하여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실신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유발 요인에 의해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신경계에 비정상적인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인데,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와 감정적 긴장을 일으키는 일들이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선행 자극과 함께 전형적인 전조 증상(창백, 발한 혹은 구토감)을 동반하는 실신은 혈관미주 신경성 실신 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치료

미주신경성 실신은 대부분 인체에 무해하며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신하면서 다칠 수도 있으므로 실신예방을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고 실신을 유발한 요인을 규명하여 피하는 것이 좋다. 미주신경성 실신에 약물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약물은 보통 혈압약으로 사용되는 베타 차단제인 메토프롤롤(metoprolol)이다. 이 약물은 실신을 초래하는 신호가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여 실신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4개의 무작위 대조연구에서는 초기의 관찰연구와 달리 메토프로롤롤이 가짜 약에 비해 미주신경성 실신을 치료하데 효과가 좋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주신경성 실신 [Vasovagal Syncop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