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수술 약물배출

원하지않게 임신을 하게 됐습니다
질외사정으로 임신 하게 됐는데
이게 가능한건가요....
유산이 된 경우가 아니더라도 소파수술이 가능할까요
소파수술 아니더라도 약으로도 한다는데 약은 불법이에요??
울산에 병원 추천 부탁드립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박평식 입니다.

질외사정법은 확실한 피임방법이 아닙니다. 피임방법 중에서 피임효과가 가장 떨어지는 방법이지요. 경우에 따라서는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제법 됩니다.

임신중단 전 산부인과병원에서 자궁 내에 정상적인 임신낭(아기집)을 확인하는 게 우선입니다. 만약 자궁 내 임신낭을 확인받지 않고 약물 또는 소파수술로 임신중절을 강행한다면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자궁외임신을 배제하기 위해서 중절 시술 당일과 중절 후 초음파 검사는 물론 혈액검사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한편 약물 임신중절은 주로 임신 초기 즉 8주 이내에 수술적 방법이 아닌 약물로 임신중절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약물 임신중절은 불완전 중절, 과다 자궁출혈 등을 야기할 수도 있어 국내에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유산시술법입니다. 약물을 이용한 중절 과정 중 과다 출혈이나 산모의 상태 변화로 인해서, 또는 유산 후에도 자궁 내 잔류태반 같은 유산물이 남겨져 있다면 응급처치나 추가적인 소파수술 또는 흡입을 할 수 있습니다.

중절 전 자궁의 상태 그리고 완전 유산되기에 쉽지 않은 임신낭 위치나 모양 또는 임신 주수에 따라서, 즉 약물처방 후에도 적절한 중절이 되지 않는다면 자궁 내 임신낭이나 유산물이 종종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유산 또는 낙태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임신 증상완화 여부만으로는 중절이 잘됐는지 가늠해 볼 수 없습니다.

참고로 약물 임신중절 금기증은 해당 약물에 심한 알러지 경험자 또는 현재 출혈성 경향인 자, 심한 간질환자나 심혈관질환자 혹은 조절되지 않는 발작 같은 심각한 내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 자궁 내 피임장치가 있는 상태, 비정상적 임신 등입니다. 골반 내 염증이나 골반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 전 주의를 요합니다.

단 소파수술이나 (치료적) 중절수술에 앞서 질 내에 약물 ( ; 미*진과는 다른 성분의 약물) 삽입으로 전처치를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응급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수술하는 거에 비해서 약물로 전처치한 후 수술하는 게 좀더 안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