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합니다

제가 8일부터 12일까지 생리를 하였고 경구피임약을 8일에 완전 처음! 복용하였습니다. 그리고 16일17일에 관계를 맺었는데 콘돔이 작아서 자꾸 빠지길래 없이 했습니다. 질내사정은 절대 하지 않았고, 밖에다 사정 했습니다. 근데 오늘(19일)에 아침에 볼일을 보고 닦았는데 되게 묽고 연하게 피가 살짝 묻어 나왔어요.. 임신 가능성이 생긴건가요 아니면 약에 대한 부작용인걸까요? ㅠㅠ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종호 입니다.

21정 경구피임약의 기본적인 복용법으로는 생리 첫날 복용을 시작하여 하루 한 알씩 21일간 복용합니다.

22일째부터 7일간 휴약기 안에 대부분 생리가 시작하게 되며,

8일째 되는 날 생리 여부 상관없이 다시 하루 한 알씩 복용하고 7일 휴약을 반복하면 됩니다.

생리 첫 날부터 복용하면 복용 후 바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다른 시기에 복용을 시작할 경우에는 꾸준히 복용하면 복용 후 7일이 지난 시점부터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용 후 7일이 지날 때까지는 콘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만,

모든 피임법은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약은 처음 복용을 시작한 시기와 무관하게 일정한 시간을 준수하여 21알 복용 후 7일 휴약,

8일째 되는 날 생리 여부와 상관 없이 재복용 시작의 패턴으로 꾸준히 복용해야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스케줄대로 복용 기간 내 휴약기에도 피임 효과는 유지됩니다.

경구피임약은 여성 호르몬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난소가 배란하지 않도록 만들어 피임을 유지하는 호르몬제이며, 배란 자체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피임율은 97%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경구피임약은 호르몬 요법이므로 스케줄대로 동일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스케줄대로 매일 같은 시간을 준수해 복용한다면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휴약기에도 피임효과는 유지됩니다만, 어떤 피임법이든 100% 피임 가능한 것은 없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없다고 확답 드릴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경구피임약은 여성호르몬제로, 우리 몸이 호르몬에 적응할 때까지

구역, 복통, 어지러움, 유방통,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몸이 호르몬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만, 기간이나 양상은 개인차가 있는 부분입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