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통증

2달전에 배구연습을 하다가 공에 엄지손가락이 꺾였습니다. 그 이후에 냉찜질 해주니 괜찮아진줄 알았는데 손가락을 벌리거나 움직일때, 배드민턴 칠때 아픈감이 있습니다. 많이 아픈것은 아니고 손가락을 움직이는거 자체는 문제가 없고 손가락이 휘어지지도 않았고 붓는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아픈 느낌때문에 짜증은 납니다. 그냥 놔두면 괜찮아질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자문의사 신용준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상태를 직접 살펴 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정확한 설명을 드리기 어렵고, 서면상이라 답변이 부정확할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가능한 최선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다칠때 손가락 힘줄이 끊어진 상태가 아니라면 현재는 단순히 염증만 있는 건초염 상태로 생각됩니다.

건초염은 건초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을 힘줄 또는 건이라 부르며, 건을 둘러싼 것이 건초입니다. 즉, 근육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건초 안을 왔다 갔다 하고 이로 인한 마찰을 줄여주기 위한 액체인 활액이 들어 있습니다. 근육이나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이러한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건초염이라 부릅니다.

건초염은 우리 몸 어떤 곳에서도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손목, 어깨, 무릎, 발꿈치 후면, 손가락 등에 잘 생기며, 특히 손목에 많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염증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누르면 아픈 압통, 관절 운동의 장애,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휴식 시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염증 발생 부위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며 휴식하는게 우선입니다. 경증의 건초염은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로 많이 개선됩니다. 또 반깁스 등으로 고정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할 시 주사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세균감염으로 인한 건초염은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고, 매우 드물지만 협착에 의해서 염증이 생긴 경우나 재발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수술하기도 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