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주의) 발 땀이 많은편인데 발질병 질문이요

발에 땀이 조금 많은 편이라서 맨발로 크록스를 매일 신는데
몇일전부터 발에 로션을 열심히 발라도 사진처럼 갈라지고 하얗게 뜨네요..

무좀 인줄 알았는데 무좀증상은 아닌것같고
습기를 어떻게 잡죠?
양말을 신고 크록스를 신어도 양말에 땀이 젖으니까 습한건 마찬가진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각질은 제거도 여러번 했지만 증상은 똑같아요

사진은 엄지발가락입니다



❤️💛💚최고의 답변💚💛❤️

질문 감사드립니다.

보통 발무좀과 습진은 서로서로 감별이 필요한 비슷한 질환입니다.

습진은 피부자체가 약해져서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이고, 무좀은 무좀 균때문에 상기 증상이 일어나는데,

무좀은 크게, 지간형 (발가락 사이에 각질을 일으키는 형태), 과각화형 (발바닥에 두꺼운 각질층이 형성되는 형태), 그리고, 소수포형 (발바닥, 발가락에 수포가 산발적으로 생겨서 가려운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상기 사진으로는 두꺼운 각질이 일어나 잇는 관계로 습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부에 얇은 세심한 각질이 일어나 보이는 곳은 무좀균이 섞여 있을 수는 있습니다.. 습진은 건조해서 피부가 예민해져 있음을 시사하고, 때타올로 엄청 밀었다거나, 안 맞는 물질이 닿았거나 하면 저런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로션을 발라주는 것은 좋습니다. 아마도 긴 기간 동안 낫지 않았다는 말슴헤는 습진과 무좀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면서 교차된 현상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질문자님은 땀이 많이 난다고 하셨는데요, 땀은 일종의 물이고, 물이 젖었다 말랐다 하게 되면 그것으로 건조증이 지속되거나, 땀에 의한 자극이 생기거나 할 수 있어서 습진이 생길수는 있습니다.

사실 무좀이나 습진이라는 것은 부분적인 각질이나 병변만을 보고는 확진지을수는 없으며, 발의 전체 병변양상, 발가락 사이, 소수포의 여부, 발톱의 변형 등 여러가지로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단은 습진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범위는 다소 넓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감사드립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