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벌레 물린 자국

한강 물가에 있는 잔디밭 벤치에 앉아있다가 물린 것 같은데 발목에만 이렇게 자국이 많아요.
물린 당일은 빨갛거나 하지 않았고 그냥 빨간 점 같은게 생기고 그 주변이 약간 부은 정도였는데 다음날 모기물린 것처럼 되었어요.


❤️💛💚최고의 답변💚💛❤️

질문 감사드립니다.

사실 사진속의 병변부는 벌레 등의 절지동물에 물린 것일 가능성이 높아보이기는 합니다. 그 주위 몇 부분을 쏘이거나 물렸을 가능성이 있고, 그 부분을 기어다니는 무언가가 혹은 날아다니는 무언가가 원인이 되었을 수 잇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벌레가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따가운 자극성 느낌이 심하게 들고 물집이 잡히는 종류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병변의 모양만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동물에게 어떤 곤충에게 물렸는지는 사실 알 수가 없습니다.

거의 모든 절지동물의 반응이 여러개의 형태로 대응되어 중복되어 나타나며, 절지동물의 타액에 대한 알러지 반응 혹은 자극감에 따라 크기나, 심한 정도가 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지금 추정하시는 개미나 모기, 혹은 다른 풀벌레 등 모든 것이 저런 형태의 병변을 유발할 수는 있으며,

혹시나 저런 병변이 다발성이라면, 혈관성 두드러기, 혹은 접촉피부염 종류도 저런 모양을 보일 수는 있겠습니다.

특히 지금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가운데, 물린 것 같은 자국과 주변부에 홍반이 보이고, 다소 심하게 붇고, 팽진과 발적이 다소 심한 것 같아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 항히스타민이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경구약제로 증상을 완화시킬 필요는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집에 있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급한대로 쓰실 수 있습니다. 흔한 일반도포약중에는 마데카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너무 따가우면 빨리 약물을 먹는 것이 좋을 듯 하긴 합니다.

그리고, 긁고, 자극을 주면 줄수록 더 붇고, 더 소양증을 악화시킬수는 있습니다. 그러므로 긁거나 자극을 주는 것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벌레 물림이 아니라면, 풀독이나 그런 종류의 접촉피부염이 의심되기도 합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