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 물렸는데 피부가 단단하게 부었어요

사진처럼 부출어올라서 피부가 붉게 단단해졌어요 흰색으로 띠처럼 물린 부위 주위가 부풀어올랐구요.. 전부터 살성이 안 좋다는 말도 조금 들었고 어렸을 때 저렇게 되어서 병원에 가고 연고 처방 받았던 기억도 있습니다. 나중에는 물린 포인트에 진물이 났었어요
무슨 벌레일까요? 도로변 나무 근처 근처에서 물렸어요. 모기보다 훨씬 가려움증이 심해요 열감도 조금 있구요
그냥 냅두면 낫겠지만 치료를 받는다면 연고 바르는 게 끝일지도 궁금합니다



❤️💛💚최고의 답변💚💛❤️

가렵고 열감이 심하다면 병원 진료를 권합니다.

물린 부위의 알러지 반응으로 인한 것인데, 증상이 심한 경우 약이나 스테로이드 연고 및 열감이 있다면 간혹 항생제 예방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의

두드러기는 피부나 점막의 혈관의 투과성(물질분자의 통과나 침입을 허용하는 성질)이 증가되면서 일시적으로 혈액의 혈장 성분이 조직 내에 축적되어 피부가 붉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오르고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이다.

기간에 따라 6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급성 두드러기와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로 분류할 수 있다.

치료

악화되는 원인이 규명된 경우 해당 원인을 피한다 (약물, 음식물, 첨가제, 스트레스, 알코올, 물리적 자극 등). 그러나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특정한 악화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드러기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약제가 필수적이며, 필요할 때에만 하는 치료가 아닌, 지속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두드러기의 일차 치료 약물은 졸린 부작용이 없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다. 특히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두드러기 증상이 완전히 조절되는 최소 용량의 항히스타민제를 적절히 선택하여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두드러기 치료의 목표는 약물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면서 증상을 경험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항히스타민제를 증량하여도 조절되지 않는 심한 두드러기에 대해서는 류코트리엔 억제제, 사이클로스포린 등의 면역억제제, IgE에 대한 단클론항체 등을 고려한다. 또한 두드러기가 급성으로 악화되어 빠른 증상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1주일 이내로 단기간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복용할 수 있다.

경과/합병증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수일에서 최대 6주 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대부분이나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6주 이상 지속되며 평균적으로 1년~5년의 유병기간을 보인다. 따라서 만성 두드러기로 진단되면 증상이 없어진 뒤에도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약물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두드러기는 대개 흔적을 남기지 않지만 두드러기 혈관염의 경우 자색반(보라색 반점)이나 색소침착 등을 남길 수 있다. 혈관부종이 발생하는 경우 소화기나 호흡기 등을 침범할 수 있으며 호흡기 점막에 부기가 생기는 경우 심하면 호흡곤란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드러기 [hives, urticar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