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간지러워서 긁으면 상처로 변하고 상처뿌리?가 생기는것같아요. 상...

피부가 간지러워서 긁으면 상처로 변하고 상처뿌리?가 생기는것같아요. 상처 간지러워서 딱지를 뜯으면 저렇게 되는데 어떤 피부병에 걸린걸까요?
그리고 상처 생기면 아무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흉이 지는데 엄청 느리게 옅어지고 잘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최고의 답변💚💛❤️

피부 표피가 박탈되면서 일시적인 피부 감염 등도 동반될 수 있으니 긁지마시고 항생제 연고 등의 처방은 받으시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아마도 종기 또는 모낭염 등의 병변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가능하면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증상

1) 얕은 고름물집 모낭염

얼굴, 가슴, 등, 엉덩이에 주로 발생하며, 1~4mm 크기의 농포, 딱지로 덮인 구진이 모낭과 일치하여 붉은 피부 위에 발생한다. 여러 개의 모낭이 합쳐지기도 하며 병변이 나은 후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 가끔 경미한 통증이나 소양증을 호소하기도 하나 전신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는다.

2) 깊은 고름물집 모낭염

안면 부위 콧수염이 나는 부위나 윗입술 부위에 잘 발생한다. 염증성의 구진이나 농포가 자주 재발하는 모습이며, 면도 후 주변부로 번져가고 염증이 깊어지면서 만성적으로 진행한다.

등 및 얼굴에 생긴 모낭염 증상

진단/검사

임상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다. 종기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채취하여 염색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어떤 모양의 균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그람염색법과, 분비물을 배지에 접종해서 어떤 균이 자라는지 확인하는 세균배양 검사를 실시하여 원인균을 찾기도 한다.

치료

항균제가 포함된 비누를 사용할 수 있고, 국소 항생제를 7~10일간 병변부에 바른다. 자꾸 재발하고 병변이 광범위한 경우,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경구 항생제를 투여한다.

경과/합병증

1) 얕은 고름물집 모낭염

병변이 나은 후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 모낭염이 심해져서 종기로 발전할 수 있다.

2) 깊은 고름물집 모낭염

병변부의 털이 빠지고 딱지와 위축성의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예방방법

당뇨가 있으면 혈당 조절을 잘하고, 비만한 경우에는 체중 조절을 하며, 위생 상태를 깨끗이 하도록 노력한다. 면도한 후 상처가 난 부위를 방치할 경우 세균이 침입하기 쉬우므로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코를 후비거나 콧속의 털을 뽑지 않도록 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당뇨, 비만, 불결한 위생 상태가 종기나 세균 감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만성적으로 코 주변에 모낭염이 재발하는 경우는 코를 후비는 습관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를 고치도록 한다. 제대로 소독을 하지 않고 손으로 농포를 짜거나 터트리거나 불결한 손으로 병변을 자주 만지는 경우에는 세균 감염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도록 한다.

알코올은 여러 종류의 피부 질환을 악화시키고 특히 염증을 심하게 하므로 주의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낭염 [follicul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