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에 뭐가 났습니다

몇달전부터 큰 멍울이 만져지거나 가끔 옷이 젖을정도로 고름인지 진물인지모를 액체가 나옵니다 저 빨간염증같은게 없어도 액체가 나올때가있습니다 최근에 크게 불편하지도않거 시간이없어 병원에 가지 못했는데 오늘 자고 일어나니 옷이 젖을정도로 액체가 나오고 짜도짜도 계속 나오는데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사진에 보이는 멍같은것도 같이 생겼는데 전면 어깨와 겨드랑이 아래쪽에 푸른 멍자국같은것도 생겼급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김태형 입니다.

보내주신 사진상 겨드랑이에 존재하는 결절로 짜도 짜도 고름인지 진물인지 모르는 액체가 옷이 젖을 정도로

나오는 상황인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 생각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화농한선염 (hidradenitis suppurativa)", "종기(furuncle)" 등이 있습니다.

화농성 한선염의 경우 겹친 부위 (겨드랑이, 사타구니, 항문 주변)에 주로 발생하는 만성 모낭 염증 질환으로, 재발을 잘하고 지속적인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흡연과 비만이 화농성 한선염의 각각 위험인자 악화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기의 경우 모낭 깊은 곳에 발생하는 세균감염 질환으로 화농성 한선염에 비하면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6개월 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진물이 나오고 지속된다면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병원에 내원하여 문의하여 더 자세한 상담을 받기를 권장드립니다.

궁금증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