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주위 염증

제 나쁜 습관 중 하나가 손톱 주위에 살? 큐티클?같은거를 계속 뜯는건데요 심심하면 뜯고 스트레스 받으면 뜯고 무의식 중에 뜯고있고해요. 저번에는 잘못 뜯어서 피가 엄청 나와서 급한대로 옆에 있는 물티슈로 지혈을 해서 한 장이 다 피로 흠뻑 젖은 적도 있고 붓고 했었습니다. 그래도 2일 정도만 지나면 괜찮아 졌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붓기도 잘 안 가라앉고 통증도 평소보다 심하고 고름같은게 나오기도 했습니다.

혹시 염증 이름이랑 대처 방법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습관 고치는 팁도 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무슨 방법을 해도 안 고쳐져서 너무 힘들어요









❤️💛💚최고의 답변💚💛❤️

질문 감사드립니다.

사진상의 소견을 보았을 때, 조갑주위 세균성 염증이 생긴듯 합니다. 조갑주위염이라고도 합니다.

질문자님의 사진소견상 주변부에 염증이 산재되어 있고, 저 부위가 자꾸 커지면, 절개가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주로, 손톱 주변부로 딱딱한 각질이 말라 일어나 있는 부분을 손으로 잡아 떼면 잘못하면, 그 상처를 통해서 세균감염이 이루어지면서 주변부 연부조직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외에 음식재료를 손질하는 과정에서 손톱 주변부에 상처가 생기거나, 더러운 물에 오래동안 담그고 있었거나.. 등등으로 염증은 생길 수 있습니다.

결국, 작은 염증이라는 우리 내부의 몸의 면역시스템으로 이겨낼 수 있겠으나, 어느 정도의 역치값이 넘어서면,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하고, 항생제, 소염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전체적으로 딱딱하지 않고, 일정 공간에서 말랑말랑하게 공간이 형성되면서 고름집이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에는 절개를 하거나 천자를 해서 고름을 짜내는 시술을 하여야 합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손가락도 다소 염증이 적지는 않고, 손톱 옆쪽으로 고름집이 형성되는 느낌이 들어 피부과를 방문하시어 항생제 등을 드시고, 필요시에는 배농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감사드립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