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밑에 이런게 생겼어요

입술 밑쪽에 여드름은 아닌거같은데 물집이 생기고 상처를 누르면 물? 그런게 나와요 ㅜㅜ 누를때마다 아프구요.. 이게 뭔가요 어떻게 해야 없어지나요?



❤️💛💚최고의 답변💚💛❤️

입술에 수포가 생기셨군요

가렵거나 따가우신가요?

면역력이 저하되면 생기는 단순포진 등을 감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 단순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드시면 빨리 좋아지며 그 외에도 푹 쉬고 비타민 등을 잘 챙겨드시면 서서히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세가 지속된다면 진료를 보셔서 처방받고 경과관찰 하시길 바랍니다.

Lip Skin Disease 1 박탈성구순염

증상 입술이 트고 갈라지고 입술 각질이 떨어져 나간다. 각질이 떨어진 부위에 출혈이 생기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든다.

원인 찬 바람이 부는 건조한 기후, 아토피피부염, 건선, 입술을 빠는 습관 등이 원인이다.

치료 및 관리 박탈성구순염은 젊은 여성에게 많은데, 통증을 줄이기 위해 입술을 빨거나 침을 바르면 증상이 더 심해진다. 입술 전용 보습제나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보습치료를 하고, 심하면 국소부신피질호르몬제를 처방받아 치료한다.

Lip Skin Disease 2 구각구순염

증상 양쪽 또는 한쪽 입가에 삼각형의 홍반과 부종이 생긴다. 진물이나 딱지가 흔히 생기며 끝이 갈라지기도 한다.

원인 칸디다 또는 포도상구균 등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다. 어린이는 영양부족,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다.

치료 및 관리 구각구순염은 항진균제를 먹거나 발라서 치료한다.

Lip Skin Disease 3 접촉성구순염

증상 입술이 가렵고 건조하며 갈라지고 부어오른다.

원인 립스틱, 보철물 등의 자극 물질에 접촉되거나 입술 보호제, 국소치료제, 치약, 구강청정제와 같은 화학물질 자극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생긴다. 접촉성구순염은 90% 이상이 여성에게 발생하는 편이다.

치료 및 관리 구순염을 일으킨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침, 립스틱 등 자극 물질을 바르지 않는다. 립스틱 등 립제품을 사용한 뒤에는 전용 리무버를 사용해 깨끗이 지운다.

Lip Skin Disease 4 광선구순염

증상 주로 아랫입술에 발생한다. 아랫입술이 부르트고 각질이 떨어져 나간다. 각질이 떨어져 나간 부위가 화끈거리고 출혈이 있다. 딱지가 생겨서 장기간 특별한 증상 없이 남아 있거나 입술 피부가 위축되고, 가끔 까지기도 한다.

원인 광선구순염은 자외선에 의한 퇴행성 변화로 나타난다. 주로 남성에게 발병하고 50세 이후에 많다. 유아나 청소년도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광선구순염이 발생할 수 있다.

치료 및 관리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어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광선구순염은 상피내암의 일종으로 자칫 암으로 변할 수 있다. 입술에 생긴 전암성 병변이 악성화되면 주위의 림프선이나 이하선 또는 폐로 전이돼 생명을 위협한다. 만약 50세 이상인데 아랫입술에 아무 증상 없이 딱지가 생기거나 궤양이 생기면, 별것 아니라고 무시하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자.

Lip Skin Disease 5 단순포진바이러스구순염

증상 단순포진은 1형과 2형으로 나눈다. 입술에 생기는 것은 1형이다. 1형은 입 주위, 코, 뺨, 턱 등의 얼굴에 수포가 무리지어 발생한다. 경우에 따라서 뺨이나 눈 주위에도 발생한다. 2형은 허리 이하 부위인 둔부나 성기에 수포성 물집이 나타난다. 입 주위에 생기는 단순포진은 물집이 생기기 전 간지럽거나 따가운 증상이 3~4일 동안 계속된다. 이때 물집을 터트리거나 딱지를 뜯게 되면 흉터가 생기다.

원인 단순포진바이러스구순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재발성 감염 질환이다. 대표적인 바이러스는 헤르페스바이러스이다. 단순포진바이러스는 평소 인체에 숨어 있다가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감기, 생리 때 활동한다.

치료 및 관리 단순포진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물집을 만들고 전염된다. 바이러스가 원인이므로 항바이러스 제제를 먹거나 발라 치료한다. 단순포진은 전염력이 강하고 수건이나 변기 등에 묻어도 30분가량 생존할 수 있으므로, 딱지가 떨어진 뒤 1주일 정도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되도록 피하고, 수건 등을 따로 사용해 전염이나 재발을 막는다.

Health Tip 구순염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적절한 운동을 해 면역력을 높인다. 2 영양결핍이나 빈혈은 구 순염의 원인이 되므로 음식을 충분히 고르게 먹 는다. 3 음주와 흡연은 구순염의 원인이다. 금주 와 금연을 위해 노력한다. 4 평소 입술이 건조해 지지 않게 립케어 제품을 바르고, 입술을 빨거 나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5 노인은 치아나 틀니 의 문제로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아 양쪽 입가에 침이 고이고, 구각구순염이 발생하기 쉽다. 평소 치아관리에 신경 써 구각구순염을 예방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22/2013082202927.html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