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피부 껍질 벗겨짐

탕후루를 만들다가 뜨거운 녹은 설탕을 손가락에 떨아뜨려 화상을 입었어요..
너무 뜨겁고 놀라서 떼려다가 손가락 껍질이 벗겨졌어요..
완전히 벗겨진게 아니라 반만 벗겨져서 일단 덮어놨어요..
그리고 이지덤 붙이고 찬물이랑 미지근한 물에 넣고 열기 빼서 지금은 괜찮은데
진물 때문에 이지덤이 떨어져서 일단은 이지덤 없이 그냥 나뒀어요..
유튜브를 보니까 저같은 경우 영상은 없고 물집이 생기면 절다 터트리지 말라는 영상만 있더라고요 근데 진물이 많이 나는걸 봐선 안 벗겨졌다면 물집이 생겼을거 같은데 괜찮을까요?
병원을 가긴 가야할 거 같은데 어디를 가야하나요?
그냥 병원? 피부과?
그리고 잘 때 그냥 놔두고 자야하나요..?





❤️💛💚최고의 답변💚💛❤️

질문 감사드립니다.

일단 지금의 병변양상으로는 2도화상이 확실시 되고는 있습니다.

병변의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은 물집이 형성되는 듯 보이고, 물집이 잡혓다가 벗겨져서 표피가 탈락되어 잇는 상태입니다. 며칠동안 거기서 진물이 나왔던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질문자님은 지금 물집을 터뜨릴지 아닐지에 대해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터뜨려진것입니다. 안벗겨지더라도 터진 그 구멍을 통해서 진물이 새어나올 것입니다. 그 덮인 표피를 싹 걷어내고 표피화를 유도하는 것을 선호하시는 원장들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굳이 너덜한 표피를 굳이 제거하라고 말씀드리지는 않는 편입니다.

2도 화상은 다시 표재성 화상과 심재성 화상으로 나뉘는데,

표재성 2도화상은 완치까지 보통 10-14일정도 소요되며, 피부의 결을 변화시키는 흉터가 남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재성 2도화상은 완치까지 2주-4주 정도 소요되며, 피부의 결이 변화할 수 있는 (예컨대 비후, 함몰, 뺀질함)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초기에 염증없이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일이 생기면 안되나, 다 낫고 난뒤에 흉터가 생긴다면, 흉터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초기 3~4일 간이라도 병원에서 치료를 하시길을 권유드리며, 병원을 방문할때, 피부과를 방문하시면, 화상으로 인한 상처를 재생하기 위한 헬륨네온 레이저를 해 드리는 곳이 잇는데, 그 치료를 받으면, 다소 치료까지의 기한이 단축될 수 있으며, 흉터의 가능성도 낮출수 있습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