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포자충 폐렴 호전 중일까요?

대상포진 치료후 스테로이드 줄이면서
폐렴이 오신거 같아요
연세는 61세 이신데
어제까지는 폐 사진이 너무 안좋고 인공호흡기 곧 하실거 같고 그다음 뭐잇엇는데 기억이안나네요
여튼 안좋은상태다 진행속도가 너무 빠르다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수도 있다 하셧는데

오늘 들으니 폐사진이 어제보다 조금이지만 나아졋고
염증수치도 192에서 107까지 떨어졋다고 합니다.
안심할정도는 아닌데 희망적이다라고 하셨어요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신호일까요 어제 육안 봣을때는
말도 잘하시고 농담도하고 저갈때 손도 흔드셧는데..

일단 지금 페에 물을빼고 있고 항생제 쓴지는 이제 3일차입니다.


❤️💛💚최고의 답변💚💛❤️

폐사진의 호전 및 염증수치가 좋아지고 있다면 치료에 반응이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연세가 많은 편으로 위험요인을 갖고 계시나 다행히 경과가 좋으니 희망을 갖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치료

폐포자충 폐렴의 으뜸 치료제는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이다.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서 폐포자충 폐렴이 발생하고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감소하면 스테로이드를 함께 투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경과/합병증

치료하지 않을 경우 호흡부전이 서서히 진행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다. 치료하더라도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인의 경우에 약 10% ~ 15%의 사망률을 보이고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이외의 면역기능 저하 환자의 경우에 약 30% 정도의 사망률을 보인다. 치료 시작 시점의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낮을수록 사망률이 증가하므로 폐포자충 폐렴의 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방법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되었고 CD4 양성 T 림프구수가 200개/uL 미만인 경우에 폐포자충폐렴이 흔하게 발생하므로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을 예방목적으로 투여한다.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에서도 면역억제 정도가 심한 이식 초기에 폐포자충 폐렴의 발생을 막기 위해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을 투여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같은 병동에서 폐포자충폐렴이 집단 발생한 바가 있으나 집단 발생 빈도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폐포자충 폐렴 환자를 격리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다.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 발열, 호흡곤란이 생기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원인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폐포자충 폐렴 [pneumocystis pneumo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