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맥루 수술 (영등포구 40대초반/남 동정맥루)

만성신부전 때문에 혈액 투석이 필요하다고 동정맥루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언젠간 하겠지 했는데 벌써...


멀었겠지 하고 아무런 정보도 안찾아 봤는데 동정맥루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술은 오래 걸리는지... 회복은 빨리 되는지... 한 번해서 평생 쓰는게 아니라던데 그럼 얼마나 쓰나요?


관련된게 있으면 최대한 많이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임재웅입니다.


만성신질환 환자이신 모양이군요. 이로 인하여 동정맥루 수술에 관하여 알아보고 계십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콩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만성신질환 환자의 경우, 가장 많이 하는 치료법이 '혈액투석'입니다.


혈액의 일부를 밖으로 빼내어 노폐물을 거른 뒤 다시 혈액을 몸 안에 넣는 치료법으로 우리 '몸에 원래 있는 혈관'으로는 이 혈액투석 치료가 어렵습니다.


투석기를 이용하여 혈액을 여과하기 위해서는 펌프의 속도가 최소 200-300ml/min이상 되어야 하는데 정맥은 혈관벽이 약하고 혈류가 너무 느리며 동맥은 깊숙하게 존재하여 찾기 힘들고 혈류가 너무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맥과 동맥의 약점을 상호보완하고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서로 가까이 있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만드는 것이 '동정맥루(투석혈관)'입니다.


자가혈관이 약한 분이라면, 인공 혈관을 붙여 연결하기도 하며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투석혈관을 만드는 방법을 '자가혈관 동정맥루 조성술'이라 하고 인조혈관으로 연결한 투석혈관을 '인조혈관 동정맥루 조정술'이라고 합니다.


자가혈관 동정맥루 조성술은, 초음파로 진단하였을 때 ▲혈관의 직경이 2.5mm이상이 경우에 가능합니다.


부분 마취 후 확대경을 이용하여 보면서 동맥의 측면에 정맥을 연결해주는 수술로써 동정맥루는 주로 팔목, 윗팔, 대퇴부에 만들 수 있으며 인조혈관보다 비용, 감염, 개존율 등 많은 점에서 이용이 우월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국소 또는 부분 마취 하에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은 약 1시간 소요되며, 수술 후 붓기가 가라앉고 통증이 없어지면 가벼운 고무공을 쥐었다 폈다 하는 운동으로 동정맥루 혈관이 빨리 자라도록 도와야 합니다.


수술 약 2주 후에 실밥 제거는 가능하지만 사용은 1-3개월의 성숙기를 거친 후 사용가능합니다.


자가혈관의 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 인조혈관을 이용하여 수술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좋지 않은데 자가혈관으로 동정맥루를 조성할 경우, 혈관이 잘 자라지 않아 투석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조혈관 동정맥루 수술은 초음파를 통해 환자 분의 혈관 상태를 정확하게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조혈관 동정맥루 조성술 역시 국소 또는 부분 마취하에 피부를 절개하여 인조혈관을 삽입하는데 약 1시간 내외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2주 후 실밥을 제거하고, 3-6주 정도 성숙기를 거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정맥루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할지라도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하면 동정맥루의 기능이 저하되고 결과적으로 혈액 투석 효율이 저하됩니다.


감염, 혈관협착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로 합병증을 미리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y3N9eITO-3HpI-4YbG-9qC6-AyYHEHrW4TaU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