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재발 어떻게 안되나요?
너무 불편하고 신경쓰이고 암튼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네요.
제대로 치료하는 방법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이형근 입니다.
방광염이 재발하셔서 고민이 많으시군요.
방광염은 염증성 질환으로, 항문 주위 장내 세균이 회음부, 요도, 방광 순으로 역행하여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특히 해부학상 질과 요도가 가까운 여성이 남성보다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방광염은 재발이 잦은 여성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만성질환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실 정도이시라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으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치료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통증, 소변을 본 후에도 덜 본 듯한 느낌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배변 처리 시 혹은 생리 전후 걸릴 가능성이 많기도 합니다.
생리 시 방광염의 경우에는 면역력의 저하,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해 방광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외에도, 성관계 후 방광염을 앓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항문이나 질로부터 감염균이 방광 내로 침투하여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광염 원인균은 대장균이 약 80%를 차지하며, 포도상 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의 경우 약물로 치료는 1~2주간 경과를 지켜봐야 하며, 그래도 차도가 없을 시에는 다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진단과 검진을 통해 질환을 치료해 나가야 합니다.
만성 방광염이라면 단기간 치료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방광염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물 섭취, 스트레스 조절, 꽉 끼는 의류 장시간 착용 제한, 세정제를 쓸 경우 일주일에 1번 정도 사용할 것, 세정제를 자주 사용할 경우 여성질환이 악화되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물로만 세척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끔 영양 보충 및 체력관리를 잘 해주시고 생리 후에도 청결에 신경 써서 방광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방광염은 항생제 치료를 통해 약을 복용하여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니, 심각한 방광염 증세가 계속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으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방광염 이외에 다른 질환이 의심이 될 수도 있으니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에게 진단 및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신 질문에 대한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