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주사 질문드립니다

아까 녹슨 바늘에 찔렸는데요 한 0.5센치정도?


제가 3년전에 녹슨못에 찔려서 당시에 파상풍주사를 맞았습니다
그런데 당시에 맞은게 파상풍예방주사인지 치료주사인지 모르겠습니다 병원비는 5만원정도 나왔고 당시에 치료기록은 사진에 나와있습니당


3년전에 맞은게 예방주사면 지금은 그냥 소독만하면 되는거고 치료주사였다면 다시 병원가서 치료주사랑 예방주사 맞아야되는거죠? ㅠ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녹슨바늘에 찔려 파상풍이 걱정되시는데 이전에 주사맞은 것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상풍 주사라고 하면 두가지를 뜻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첫번째는 파상풍 면역글로불린입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이 녹슨 물건에 상처를 입은 경우 파상풍을 예방하기 위해서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파상풍을 예방하기 위한 주사이나, 예방접종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주사를 맞는다고 하더라도 향후 상처가 났을 때 파상풍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두번째는 파상풍 예방접종입니다. 만12세 정도에 마지막으로 접종하고 10년이상 지나면 파상풍 예방접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예방접종은 다치기 전에 미리 주사를 맞는 것이며, 주사를 맞고나면 5~10년정도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이전 기록을 보면 하이퍼테트라고 되어있는데 이는 파상풍 면역글로불린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이는 파상풍을 예방하기 위한 주사이지만 예방접종은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다치신 것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근처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필요한 경우 파상풍 주사를 다시 맞으시는 것이 좋겠고, 소독이나 항생제 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