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염 담석증인지 봐주세요..

27살 남자구요 3달전부터 우상복부 통증으로 9월초에 검강검진 + 위 대장 내시경을 진행했습니다.

우상복부에 쿡쿡 쑤시고 아픈 통증이있고 상체에 비만이 있어 의사선생님께서 초음파보단 복부 조영제ct도 해봐야하신다고 하셨어요 피검사와 같이 진행했고 간수치 콜레스테롤수치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ct상으로도 이상소견이 없었구요 위대장내시경도 용종 한개를 제거했는데 크기고 작아서 통증을 유발할수가 없는 용종이라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괜찮아 지는가 싶더니 통증이 또 재발하네요
특히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통증이 일어납니다 인터넷에는 초음파가 담낭검사에 제일좋고 ct로는 담석이 발견되지않을수있다는데 담낭염이나 담석증일 확률이있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InterMD) x 건강상담 의사 김무웅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반적으로 우측 상복부통증은 쓸개염 및 위염/십이지장염 등을 우선 생각하게 됩니다. 설사나 발열 등은 없나요?

담낭염이 심한 경우에는 CT로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CT에서 쓸개가 부어있는 소견이 없다면 쓸개염은 아닐 것 같네요.

그래도 쓸개를 정확히 보려면 금식 후 초음파 검사를 한 번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 낮에는 아직 덥지만 저녁은 가을에 들어섰는지 잠잘 때 이불을 찾게 됩니다. 이미 매미 울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귀뚜라미 울음이 들리네요. 가을에 이미 한 발짝 들어섰습니다. 일교차가 요즘 매우 크니 환절기 감기 주의하시고, 적절한 수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8 월 31일부터 코로나가 곧 4급 전염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만 코로나 환자는 지속해서 많으며 곧 독감도 다시 유행 시작합니다. 예방접종도 꼭 맞으시길 바라고 개인적으로는 마스크 다시 꼭 착용을 권유해 드리며 항상 손 씻기를 생활화하시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