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결절 3 단계 초음파 봐주세요

두군데 가봤는데
의견이 다르세요
한분은 아무것도아니다
한분은 큰병원 가라~

고견부탁드려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갑상선초음파 검사결과 갑상선결절이 발견되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경우에 따라서 암으로 진단되기도 하지만 암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5% 정도로 확률이 많이 높지는 않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모양만으로 암을 진단할 수는 없기에 암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경우 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암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기가 많이 큰 경우, 결절이 위아래로 길쭉한 경우, 갑상선 내부에 미세석회화 등이 보일 경우 등입니다. 갑상선 학회의 지침에 따르면, 초음파에서 미세석회화를 포함한 1cm 이상의 갑상선 결절에 대해 세침흡인세포검사를 권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미세석회화는 작은 가루와 같은 석회화를 말하는데, 덩어리가 큰 거대석회화와는 다른 모양입니다. 거대석회화가 갑상선암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첨부해주신 진료의뢰서에 보면 category 3, benign cyst, partially cystic with comet tail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거의 양성(악성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내부의 comet tail 처럼 보이는 소견때문에 약간 애매하다는 말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많이 걱정되시면 상급병원에서 진료 후 세침흡인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으나 왠만해서는 나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6개월~1년뒤 다시 검사해보고 특별한 변화가 발견되는 경우 상급병원으로 가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