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환자 주기적 시행 검사

당뇨병환자가 주기적으로 해야하는 검사는 무엇인가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당뇨병으로 진단이 되면 높아져 있는 혈당을 정상범위로 낮추기 위하여 식이요법, 운동 등을 비롯하여 경구혈당강하제 (먹는약)와 인슐린주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혈당이 잘 유지되는지,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우선 당뇨병이 처음 진단이 되었거나,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혈액검사로 3개월간의 혈당수치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 수치를 3개월정도 간격으로 검사해야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혈당조절이 잘 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6개월~1년정도 간격으로 늘려서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당화혈색소와 함께 혈액검사로 검사하는 것들로서 간기능수치, 콜레스테롤, 신장기능수치, 전해질수치 등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간수치가 높을 경우 해당되는 치료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에 대한 검사로 소변검사를 1년에 한번정도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소변검사로 단백뇨를 평가하여 신장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조기에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뇨병에 의해 망막병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서 당뇨병 환자들은 망막검사를 1년에 한번정도 하시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만약 망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6개월에 한번으로 좀더 자주 검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