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뇌는 어떻게 자극을 내분비샘으로 전달하나요?

간뇌가 자극을 받고 나서 내분비샘에 신호를 전달하잖아요. 그때 신경을 통해 전달하는 건가요? 예를 들어 간뇌가 신경을 통해 뇌하수체에 갑상샘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라는 신호를 전달하면 뇌하수체에서 갑상샘에 갑상샘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고, 갑상샘에서 그 호르몬이 작용되어 갑상샘은 티록신을 분비하는 건가요? (이때 갑상샘은 티록신을 어디로 분비하나요? 티록신은 어디서 어떻게 작용하길래 세포 호흡을 촉진시키나요?) 부신, 이자, 정소, 난소도 마찬가지고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신성현 입니다.

간뇌와 내분비샘 사이의 상호작용은 주로 호르몬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간뇌 자체에서 직접적으로 신경을 통한 신호 전달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대신, 간뇌는 뇌하수체 앞엽과 뒷엽에 대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여 다양한 대상샘들의 활동을 제어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1. 간뇌-뇌하수체 간: 간뇌는 다양한 자극에 반응해 뇌하수체 앞엽을 조절하는 해방 호르몬과 억제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예를 들어, 갑상샘 자극 호르몬 해방 호르몬(TRH, Thyrotropin-Releasing Hormone)은 뇌하수체 앞엽에 신호를 보내 갑상샘 자극 호르몬(TSH, Thyroid-Stimulating Hormone)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2. 뇌하수체-갑상샘 간: 뇌하수체에서 분비된 TSH는 혈류를 통해 갑상샘에 도달하고, 갑상샘을 자극하여 티록신(T4)과 트리요돗론(T3)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3. 갑상샘에서 분비된 티록신과 트리요돗론: 이들 호르몬은 혈류를 통해 몸 전체의 세포에 도달하며, 특히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티록신(T4)과 트리요돗론(T3)은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세포 호흡을 촉진시켜 에너지 생산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부신, 이자, 정소, 난소도 마찬가지로 각자의 특성에 맞는 호르몬을 분비하며, 이러한 호르몬들은 대상 조직 또는 세포에 특정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뇌하수체는 이러한 대상샘들의 활동을 조절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