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약 부작용 맞는지 궁금하며 중단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2021.12월 첫 통풍이 발생하고 응급통풍약을 먹은 뒤

그럭저럭 잘 버티다가 2023.년 6월에 엄청난 고통 속에 통풍수치가 10.6 정도 나왔습니다.

그래서 류마티스 내과로 부터 " 콜킨정+ 유소릭정 40mg " 상시 먹는약 처방받았으나, 일주일정도 뒤 몸에 피부발진 의심 현상이 있어 의사선생님으로 부터 약을 "콜킨정+ 유리론정"을 처방받았으나 역시 3일정도 복용 후 피부발진이 생겼습니다.

제가 아토피 피부질환이 있어, 혹시나해서 피부과 약을 먹으면서 새로 처방받아 "콜킨정+페브릭정40mg" 을 일주일정도 복용중 피부과 약(스테로이드성분)을 먹지않으니 바로 또 피부질환이 의심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1. 통풍약 먹은후 피부질환이 구체적으로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저는 등, 다리, 엉덩이 주변에 다소 발개집니다. 이게 통풍약 복용후 부작용의 피부질환 맞는지?)

2. 저같이 피부질환으로 통풍수치가 높음에도 약 복용을 못한다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나요?

통풍약을 안먹으면 제 몸에 이상현상이 없을수 있나요?

3. 통풍약 피부질환이 맞다면, 약 복용 중단해야하나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이성민 입니다.

약드시고 발진이 생겼다면 약발진(drug eruption)을 의심해야하며, 이론적으로 모든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용약이 두번 처방한 약 모두 동일한 성분(colchicine, febuxostat)이며 첫번째와 두번째 처방에서 달라진 것은 유소릭정과 페브릭정 차이 입니다. febuxostat 동일한 성분 시 약이 달라졌는데 증상이 동일하다면 약 제품으로 인한 차이는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결국 성분에 대한 약발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따라서, 급성 통풍 발작(통증)이 소실 되었다면 굳이 콜킨정은 드시지 말고 빼보시는 것이 좋겠고, 발작이 지속적이라면 피부과약(스테로이드)가 급성 통풍에 쓸 수 있는 약이므로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그럼에도 지속적인 피부 발진이 있다면 요산 수치를 낮추어 재발을 낮추는 약인 febuxostat(페브릭정, 유소릭정)을 다른 성분의 약물로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통풍약 처방 받으신 내과 내원하셔서 상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